도-아산시-KTL, 천안아산 R&D 집적지구내 설치 업무 협약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천안아산 KTX 역세권 R&D집적지구가 국가 생산 거점으로 미래 기반을 다지고 있다.

천안아산 R&D집적지구 내 충남지식산업센터가 지난해 말 첫 삽을 뜨고 충남국제전시컨벤션센터는 실시설계를 추진 중인 가운데 분원급 규모의 공공기관 센터 유치에 성공했다.

양승조 지사는 22일 도청 상황실에서 김세종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원장, 오세현 아산시장과 '미래 산업 육성 및 바이오·의료 종합지원센터 설치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TL은 경남 진주에 본원을 두고 있는 국내 유일의 공공종합시험인증 기관으로 제품 시험평가 및 품질 인증 지원, 각종 설비 안전 진단, 기술 감리, 해외 인증 획득 지원 등을 수행 중이다.

MOU에 따르면 세 기관은 산업통상자원부의 '2021년도 산업 혁신 기반 구축 사업' 공모에 선정된 ▷지능형 의지보조 및 의료용 자동 이동기기 트랙레코드 구축 ▷재생·재건 산업기술 실증 및 제품 인허가 지원체계 구축 사업 성공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의료기기, 의약품 등 생물학적 안전성 시험평가 ▷의료기기 시험평가, 기술문서 심사,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GMP) 심사 ▷기업 지원 사업 등도 협력키로 했다.

특히 도와 KTL, 아산시는 이들 협력 사업에 대한 원활한 수행을 위해 KTL 분원급 규모의 '바이오·의료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센터는 천안아산 R&D집적지구 내인 아산시 배방읍 일원 6천600㎡의 부지에 건축 연면적 6천600㎡ 규모로 건립된다.

이를 위해 세 기관은 520억원을 투입, 연내 토지 매입과 설계를 마친 후 2023년 말 센터를 준공한다. 이어 2024년 KTL 전문인력을 배치하고, 같은 해 공인시험기관 지정을 받을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은 전통적으로 디스플레이, 자동차, 철강, 기계·제조업 등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는 반면, 의료기기 등 바이오 분야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수준"이라며 "충남의 새 먹거리와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산업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육성해야 하며, KTL과의 이번 협약은 그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바이오·의료 종합지원센터 설치와 공모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바이오·의료 종합지원센터가 들어서는 천안아산 R&D집적지구는 천안과 아산 일원 68만㎡ 규모로 조성을 추진 중이다. 총 투입되는 예산규모는 2024년까지 3천822억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