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누적 발행액 2조원 육박… 90만장 발급 일평균 50억원 사용

〔중부매일 모석봉 기자〕대전 지역화폐인 '온통대전'이 올해 발행액 1조 원을 돌파하며 누적 가입자수 또한 65만 명에 이르렀다.

'온통대전'은 7월 말 기준으로 1조 324억 원이 발행됐다. 온통대전 앱 가입자는 일 평균 800여 명이 신규로 가입하고 있으며, 누적 가입자수는 65만 명에 이르고, 총 90만 장의 카드가 발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온통대전은 지난해 출시와 동시에 구매한도 100만 원과 최대 15% 캐시백 확대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출시 7개 월만에 9천억 원을 발행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올해에도 연초부터 발행액이 계획보다 50%를 초과하고 일 평균 1천여 명의 신규가입자가 증가했으며, 특히 5월 온통세일 기간 약 2주에만 2천억 원이 발행되는 등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온통대전의 총 누적발행액은 2조 원을 육박하고 만 14세 이상 대전시민 10명 중 7명이 온통대전을 가지고 있어 명실상부 대전시 민생경제 브랜드로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할 수 있다.

대전시는 올해 당초 1조 3천억 원을 발행할 계획이었으나, 현 발행추이를 감안하면 연내 약 2조 원 발행도 가능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연말까지 안정적 발행을 위해 추가발행 수요에 필요한 국·시비 확보 및 수급 조절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비대면 소비변화에 맞춰 온통대전몰, 배달플랫폼을 활성화하고 하반기 온통세일 개최 등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온통대전과 연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고현덕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은 "이제 온통대전은 단순한 지역화폐의 기능을 넘어 대전시민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됐다"며 "시민들이 쉽게 체감할 수 있도록, 온통대전과 연계한 정책강화 사업을 발굴해 온통대전이 지역경제 상생플랫폼으로서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