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통해 극단 선택 막아야"

4일 개최된 '충북 청소년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임동현 충북도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정세환
4일 개최된 '충북 청소년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임동현 충북도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정세환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충북 청소년의 극단적 선택을 막기 위해 체계적인 정신건강증진 방법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주장이 나왔다.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4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충북 청소년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주제 발표에 나선 손정우 충북대학교병원 정신의학과 교수는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계급 내 위계에 눈을 뜨고 스스로를 혐오하는 일이 벌어진다"며 "이에 따라 밑바닥으로 추락할 수 있다는 생존 불안이 생기고 수치심, 자기혐오 등에 의한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고립감으로 SNS 등에 몰입하면서 극단적 선택 등에 더 쉽게 영향을 받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손 교수는 "청소년 정신건강 방안으로 좋은 정신건강을 얻고 유지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능력인 '정신건강 리터러시(literacy)' 교육 체계 도입이 극단적 선택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신응급시설 확보를 위한 '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설립과 우울증 고위험군 학생 협업 체계 구축, 지역 내 소아청소년 진료 전문의·정신응급시설 확보 등을 제안했다.

토론에 참여한 이범모 충북도교육청 학교자치과장은 "극단적 선택 시도 발생 후 대응에 대한 연계과정이 원활하지 못했던 부분을 협업 체계를 통해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필봉 충북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센터장은 "지역사회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청소년 생명존중안정망을 형성해야 한다"며 "전담 사례관리자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배치와 통합사례관리위원회 가동 등을 통해 충북도만의 사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자"고 했다.

김은희 충북경찰청 여성청소년과 아동청소년계장은 "학교폭력, 학대 등에 노출된 위기청소년들의 극단적 선택을 막기 위해 지역 내 정보연계 협의체를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부모 대표로 토론회에 참석한 오종란 전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 부회장은 "청소년의 극단적 선택 예방을 위해 가정·학교·사회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예은 청주 YWCA 간사는 "청소년을 위해 대상자를 특정하지 않고 모든 청소년을 지원하는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임 의원은 "청소년의 극단적 선택은 복합적이기 때문에 지역사회에서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성해 다방면에서 극단적 선택을 예방해야 한다"며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청소년 정신건강증진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미비한 제도를 보완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히며 토론회를 마쳤다.

보건복지부가 지난달 발간한 '2021 자살예방백서'에 따르면 도내 청소년 자살 생각률과 자살 시도율은 전국 3위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