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없는 마을에 해양관까지 "있을 건 다있어유"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도농 복합도시에 걸맞게 농촌·농업에 대한 관심이 높은 곳이 충북이다. 충북형 농촌 정주여건 개선 사업은 물론 다양한 지원책까지 농업 분야에 대한 열정이 충만하다. 4차 산업 시대에 밀려 농업이 소외되지 않도록 도가 추진하는 다양한 정책을 살펴봤다.

바다 없는 마을에 해양과학관을 건립할 정도로 충북은 농업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다.

도내 농림업 종사자는 전체 인구의 10% 정도에 불과한 16만2천 명, 지역총생산 비중도 2.8%에 그치지만 농업 분야를 소홀히 다루지 않는다.

공익적 측면이나 식량 안보 등 농업·농촌에 대한 가치를 재조명하는 시점에 충북도의 농업분야 정책은 가치 창출에 부합하기 충분하다.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을 비롯해 청년 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여성농업인 행복 바우처, 귀농귀촌 유치 등 다양하다.

◇미래해양과학관 = 청주시 청원구 밀레니엄타운 내 건축면적 1만5천여㎡로 계획한 미래해양과학관은 내륙지역 주민들에게 바다의 중요성과 해양 관련 과학기술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이다.

지난 2019년 1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후 국비 반영을 통해 오는 12월까지 건축설계를 하고 있다.

미래해양과학관 조감도.
미래해양과학관 조감도.

총사업비는 1천4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고, 이 중 971억원이 국비로 지원돼 지방재정에 크게 부담도 없다.

미래해양과학관은 해양환경관과 해양어드벤처관, 해양바이오관, 해양로봇관 등으로 꾸며진다.

해양환경관은 바다 환경을 이해하기 쉽게 꾸민 가상 체험시설을 통해 관측하면서 해양 변화를 간접적으로 확인하고, 광물자원과 청정에너지를 탐구할 수 있는 전시관이다.

미래해양과학관에 들어설 해양바이오관 예상도.
미래해양과학관에 들어설 해양바이오관 예상도.

해양바이오관에서는 해조류 숲과 디지털 아쿠아리움을 통해 해양 생물을 살펴보며 미래에 펼쳐질 해양 바이오산업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5~7세 미취학아동이 과학원리를 놀이로 체험할 수 있는 눈높이 어린이문화체험관도 해양관에 들어선다.

충북 해양기지인 미래해양과학관은 2025년 상반기 개관을 목표로 한다.


◇청년 농업인 영농정착·여성농업인 행복 바우처 지원 = 농촌 인구 유출을 막는 방법 중 하나는 다양한 지원사업이다.

충북도는 청년 농업인 영농정착·여성농업인 행복 바우처 지원 사업을 통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청년 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은 영농초기 생활안정자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만 18세 이상 만 40세 미만 농업인으로 독립경영 1년 차는 월 100만원, 2년 차는 90만원, 3년 차는 80만원을 지급한다.

영농초기 경제난을 이유로 포기하지 않도록 생활자금을 지원해 정착을 유도하려는 목적이다.

현재 청년 농업인 261명에게 생활자금을 지원하고 있고, 매년 대상도 늘어나 사업규모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

도시생활 여성처럼 비슷한 문화적 혜택을 누리도록 지원하는 사업이 여성농업인 바우처다.

여성농업인 1인당 매년 18만원 상당의 바우처 카드를 지급하면 이를 가지고 유흥·사행성 분야를 제하고 모든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영화·공연·운동 등 농촌지역에서 접하기 힘든 여가활동을 이 바우처를 통해 영위할 수 있다.

현금성으로 지급할 경우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바우처 형식으로 문화활동을 유도하는 것이다.

현재 도내 거주하는 만 20세 여성 농업이 3만6천 명이 바우처 혜택을 누리고 있다.

◇귀농귀촌 유치 사업 = 귀농귀촌을 꿈꿔도 막상 무엇부터 해야 할지 난감한 게 사실이다.

도는 귀농귀촌을 생각하는 미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농촌 거주 체험과 주택 제공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올해는 25억3천만원 예산을 편성해 충주, 제천, 보은, 옥천, 영동, 증평, 괴산, 음성 8개 시·군에 사업비를 지원한다.

이 중 '충북에서 살아보기'는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이 농촌에 6개월 이내로 거주하는 체험 활동이다.

농촌생활 체험과 취·창업을 구상하도록 연수비를 지원하고 임시주거시설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주거비도 지원한다.

해당 마을에는 귀농귀촌 프로그램 운영비도 지원해 주민들이 도시민의 빠른 적응을 돕도록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게 한다.

도내 14개 마을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올해 상반기 48가구가 충북 살아보기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충북에서 살아보기 사업 참가자들.
충북에서 살아보기 사업 참가자들.

귀농·귀촌인이 있어도 살만한 집이 없으면 이 또한 사업 실효성을 높일 수 없다.

그래서 도는 7년 이상 임대가 가능한 농촌 빈집을 빌려 귀농귀촌 희망자에게 최대 15개월간 빌려준다.

생활에 문제가 없도록 오래된 집은 완벽히 수리해 제공하고, 그렇지 못할 경우는 이동식 주택을 사들여 제공한다.

올해는 6억원을 들여 귀농의 집 15곳 조성을 계획했고, 현재 9곳을 확보해 공사하고 있다.

◇충북형 농시 조성 = 농시(農市)는 '농촌+도시'의 합성어로 충북도에서 개발했다. 의미 그래도 도시와 같은 기반시설이 있는 농촌을 만드는 사업이다.

도는 농촌 어디서나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의료·복지·문화·교육이 가능한 기능과 시설을 농촌에 담으려 한다.

이미 영동군 황간면과 증평군 증평읍, 괴산군 괴산읍, 단양군 매포읍 4개 마을에 8천567억원을 들여 2020년부터 총 73건의 사업을 시작하고 있다.

산재돼 있는 행정·교육·문화·복지를 한곳에서 해결하기 위해 황간면에는 돌봄시설과 교육공간, 복지센터, 작은도서관을 건립하고 있다.

증평읍은 신도심에 집중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린이돌봄시설과 노링시설, 체험·교육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청년세대 유입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괴산읍은 청년놀이공연거리와 거리벽화, 복지센터, 체험시설을 설치해 지역 활성화를 노리고 있다.

외부방문객의 볼거리, 쉼거리를 조성하려는 매포읍은 어린이안전거리와 거리쉼터, 도서관, 문화의집 등으로 사업이 한창이다.

농촌의 도시화를 노린 충북형 농시 사업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도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2023년까지 청주시 내수읍, 옥천군 옥천읍, 진천군 진천읍, 음성군 삼성면을 대상으로 농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경화 농정국장
정경화 농정국장

정경화 충북도 농정국장은 "생태적·공익적 가치, 식량 안보 등 농업·농촌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며 "더는 농촌이 살기 힘들고 고생하는 곳으로도 분류되지 않는다"고 했다.

정 국장은 "충북형 농시 조성, 청년농업인 양성, 귀농귀촌 유치 등 농촌, 농업인이 소외되지 않도록 다양한 농업 관련 정책을 구상하고 추진한다"며 "활기찬 농업·농촌을 만드는 사업으로 도농 복합도의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