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에서 "정부, 백신을 반도체, 배터리와 함께 '3대 국가전략기술' 분야로 선정···5년간 2조2천억 원을 투입계획"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5일 "2025년까지 '글로벌 백신 생산 5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에서 "정부는 백신을 반도체, 배터리와 함께 '3대 국가전략기술' 분야로 선정해 앞으로 5년간 2조2천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부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민관합동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이날 전략보고를 겸한 첫 회의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연구개발과 시설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필수 소재·부품·장비의 생산과 기술을 자급화해 국내 기업들이 생산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신 산업 생태계 조성도 중요하다"며 "연간 200명 이상의 의과학자를 새롭게 육성하고, 임상시험 전문인력 1만 명, 바이오 생산 전문인력 연간 2천 명 등 바이오의약품 산업 인력 양성에 힘쓰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K-바이오랩 허브를 구축하고, 첨단투자지구도 지정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글로벌 협력체계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언급하고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도록 긴밀히 협력하면서 독일, 영국 등 다른 국가와도 백신 파트너십을 확대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 글로벌 백신 연구소와 기업들과의 소통과 협력도 강화하고, 외국인 투자를 활성화해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는 등 글로벌 백신 허브로서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백신 자주권 확보를 위한 국산 백신의 신속한 개발도 매우 중요하다"고 주문하고 "이달 중에 국내 기업 개발 코로나 백신이 임상 3상에 진입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백신의 상용화가 기대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차세대 백신인 mRNA백신 개발도 속도를 내고 있고, 생산 핵심기술의 국산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올해 안에 임상시험 진입도 가시화되고 있다"며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위원회'는 비록 늦더라도 이번 기회에 mRNA백신까지 반드시 개발해 끝을 본다는 각오를 가져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