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취자·정신질환자 대응체계 구축 '지역맞춤 치안 행정'
응급 의료 병상 확보 주력 방침 노인보호구역 정비사업 추진도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전국에서 가장 빨리 출범한 충남자치경찰위원회(이하 충남위원회)는 지역경찰의 숙원사업을 해결하며 깊은 신망을 얻고 있다. 특히 '주취자 응급의료센터'와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대응체계 구축 사업' 등은 위원회의 적극적인 역할로 현실화됐다.

 

발로 뛰어 만든 '주취자 응급의료센터'

서산의료원에 마련된 주취자 응급의료센터 모습. /충남자치경찰위원회 제공<br>
서산의료원에 마련된 주취자 응급의료센터 모습. /충남자치경찰위원회 제공

충남위원회 주요 사업의 실무를 맡은 윤치원 치안협력팀장은 지구대·파출소 직원들의 염원인 '주취자 응급의료센터' 시행을 위한 과정을 밝혔다.

윤 팀장은 "지난 3월 31일 자치경찰 시범운영부터 위원회 위원들, 사무국 직원들이 발로 뛰며 도 직원들을 설득했다"며 "응급의료센터를 함께 운영할 의료기관과도 끊임없는 소통하면서 공감대를 쌓았다"고 추진 과정을 설명했다.

윤 팀장을 비롯한 사무국 직원들은 시범운영기간인 4월 초부터 각 의료기관을 찾아 센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천안의료원(4월 15일), 공주의료원(4월 20일), 홍성의료원(5월 3일), 서산의료원(5월 6일)과 센터 개설에 대한 업무협의를 마친 후에는 해당 시스템을 먼저 도입한 울산 중앙병원과 서울 보라매병원, 서울의료원을 찾아 시설 구축현황과 운영방법, 애로사항 등을 확인했다.

이후 충남위원회는 빠른 예산확보를 위해 도를 통한 사업추진이 아닌, 직접 도의회에 사업계획서를 냈다. 그와 동시에 충남경찰청과는 '인력배치 계획' 등을 수립하며 제도시행에 만전을 기했다.

충남형 주취자 응급의료센터는 주취자 전용 병상 2개와 경찰관 사무공간으로 구성된다. 인력은 3명(3조 2교대)으로 구성된다. 주요업무는 119를 통해 이송돼 오는 주취자 인수 및 보호·관리, 응급실 주취난동 제지 등이다. 대상은 인사불성, 거동불능 등 만취로 의학적 개입이 필요한 사람으로 한정된다. 또 정신착란, 음주로 인한 자·타해 우려자, 자살 시도자, 미아, 부상자 등 응급구호가 필요한 자도 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단순 주취자, 형사사법 처리 대상자는 제외된다.

충남에서 가장 빨리 사업이 시행된 곳은 서산의료원(7월 19일)이다. 충남 지역 중 주취자 신고가 가장 많은 천안시의 경우 천안의료원이 코로나19 확진자 치료 및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되고 있어 잠정 연기된 상태다. 공주의료원과 홍성의료원 등은 인력 확보 등이 마무리되면 순차적으로 운영되면서 경찰의 업무효율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충남지역에서 최근 3년간 112상황실에 접수된 주취자 관련 신고는 6만5천여건에 달한다. 주취자 신고 대부분이 야간임을 감안하면, 24시간 민원대응을 하는 지구대·파출소 경찰관들이 이들에 대한 보호 및 관리를 맡고 있는 상황이다.

윤 팀장은 "주취자 응급구호 시스템은 현장 경찰관의 업무 효율 증대를 위해 꼭 필요하다"며 "그간 경찰책임 부담 및 과도한 인력 투입 및 출동시간 지연 등 치안공백을 발생시킨 주취자 대응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충남의 치안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고위험 정신질환자 대응체계

2020년 경찰에 접수된 정신질환자 관련 신고는 총 303건이다. 이중 254건이 응급입원을 요하는 긴급한 상황이었다. 정신질환자 현장 대응부터 병원 입원까지 출동 경찰관의 피로도는 물론 물리적 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충남자치경찰위원회 윤치원 치안협력팀장이 '주취자 응급의료센터'와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대응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권보람<br>
충남자치경찰위원회 윤치원 치안협력팀장이 '주취자 응급의료센터'와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대응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권보람

윤치원 팀장은 "주간에 신고가 접수되는 경우에는 관내 정신병원으로 가면 어느 정도 처리가 되는데, 공휴일이나 야간에 발생하면 대응에 문제가 생긴다"며 "정신과 의사가 환자를 보고 입원여부를 결정해야 하는데, 의사가 상주하는 병원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각 지역별로 이러한 상황에 대응해 줄 의료기관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는데 공감대가 모아지면서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했다.

충남위원회는 먼저 홍성한국병원에 10개 병상을 확보해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또 아산정신병원에 6개 병상을 확보해 운영 중이며, 9월 중 4개 병상을 추가로 배정할 계획이다.

충남자치경찰위원회 윤치원 치안협력팀장이 '주취자 응급의료센터'와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대응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권보람<br>
충남자치경찰위원회 윤치원 치안협력팀장이 '주취자 응급의료센터'와 '고위험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대응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권보람

윤치원 팀장은 "천안·아산권, 충남서부권은 현재 대응체계가 마련됐으나, 중부(공주·청양)와 남부권(논산·부여·금산)은 아직"이라며 "현재 각 지역 병원과 접촉해 대응센터 마련을 협의 중인데, 긍정적인 상황"이라고 밝혔다.

응급상황에 대비한 병상 확보는 병원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사업이다. 의사 상주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재정적 부담도 크다. 이에 충남위원회는 각 기관의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중제자 역할을 해내며 사업 추진을 이끌었다.

윤치원 팀장은 "새로운 사업은 새로운 예산이 들어가고, 품이 들어가는 일이기 때문에 늘 부담스럽다"며 "위원회는 사업추진 주체에 이 사업이 도민안전을 위해 얼마나 필요한 사업인지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설득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역할이 그간 국가경찰이 행정의 벽에 막혀 하지 못한 사업을 시행하는 마중물이 된다"고 했다.

충남위원회는 두 사업 외에도 노인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노인보호구역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고령층 교통사망사고 지표가 높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정책이다. 충남의 경우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19% 정도를 차지한다.

윤치원 팀장은 "앞으로도 지역이 꼭 필요로 하는,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추진해 지역민이 좀 더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