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강호축 개발·지역 거점대학 육성 등… 차별화 실패 지적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여당 대권 주자 중 각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을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충청권 표심을 공략하기 위해 공약을 발표했지만 비슷한 내용으로 차별화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동안 지역에서 거론됐던 현안들을 공약에 그대로 반영하면서 재탕수준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게다가 이미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추진계획을 발표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세종~청주 고속도로 등도 조기에 실현하겠다며 공약에 포함시키면서 지역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부족하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22일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22일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전 총리는 22일 대전 중구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충청권 공약을 공개했고, 앞서 이 지사는 지난 21일 '균형성장·지방분권 정책공약' 발표했다.

이들의 대표 공약은 ▷국회·대통령 집무실 세종시 이전 노력 ▷행정수도·충청권 메가시티 완성 ▷공공기관 지방이전 ▷지방 거점대학 육성 등 그동안 제기됐던 현안들과 대동소이하다.

이 전 총리는 이날 "국회의 세종시 완전이전 시기를 단축하기 위해 민주당 단독으로라도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전, 세종, 충남, 충북을 광역경제생활권으로 묶는 충청 메가시티를 대한민국 행정과 과학의 수도로 만들고, 그 메가시티를 기초과학과 비즈니스가 융합하는 대한민국 과학수도로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광역교통망을 확장하겠다는 약속도 내놨다.

이외 ▷청주도심을 지나는 대전~세종~청주~청주공항간 광역철도 건설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 및 서해선 복선전철의 서울 연결 ▷태안~세종과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의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반영 등을 언급했다.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서는 충청권 거점 국립대학의 학생 1인당 교육비 투자를 1천700만원에서 서울지역 유명대학 수준인 2천700만원까지 늘리고, 2025년까지 '등록금 없는 대학'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의 충청권 공동유치 지원도 약속했다.

특히 대전은 K-바이오 중심의 혁신성장 연구개발(R&D) 중심기지, 충남은 자연과 산업이 어우러진 성장동력 기지로 만들고, 세종은 행정수도와 스마트시티를 조속히 완성하고, 충북은 생명과학의 선도지역으로 만들겠다는 것이 이 전 총리의 청사진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1일 세종시청 1층 행정수도 홍보관에 있는 세종의사당 모형 앞에서 균형발전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1일 세종시청 1층 행정수도 홍보관에 있는 세종의사당 모형 앞에서 균형발전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전날 '균형성장·지방분권 정책공약' 발표문에서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을 국토균형발전의 또 다른 중심축으로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이 지사는 이날 "전 국토의 '균형성장'으로 대한민국의 성장을 이끌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산업경제를 뒷받침해온 경부축에 이어 충북선 고속철도화로 완성되는 '강호축'에 경박단소형 첨단산업(원주 의료헬스케어, 진천음성 태양광, 오송 바이오, 전주 농생명, 새만금 에너지 산업, 광주 AI, 전남 블루 이코노미 등)을 집중 배치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지사는 "백두대간을 국민쉼터로 조성하고, 강호축을 기점으로 원산 블라디보스톡을 거쳐 시베리아까지 이어지는 꿈의 실크레일이 달릴 수 있도록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강호축 개념을 만든 이시종 충북지사의 당초 계획을 핵심 대선 공약에 포함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이재명 지사는 "최근 지역을 순회하면서 국토균형발전이 얼마나 시급한 과제인지 가슴 절절하게 느꼈다"며 "세종·대전·충청의 중부권, 부산·울산·경남의 동남권, 대구·경북의 대경권, 전북·전남·광주의 호남권이 각각 그리고 함께, 이른바 메가시티로서 국토균형발전의 혁신 광역거점이 되어 시너지를 발휘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지역 관계자는 이들의 공약에 대해 "평소 지역에서 거론됐던 현안들을 모아서 발표한 느낌"이라며 "심지어 정부가 추진계획을 밝힌 사업들을 조기에 착공한다는 이유로 자신의 공약에 나열식으로 포함시킨 것은 충청권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케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