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지도부, 12명 중 5명만 탈당 요구
열린민주당 최강욱 "비밀이용 근거 無"
與, 출당 제외 10명 당적 유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는 전날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국민의힘 국회의원 12명 부동산 거래 법령위반 의혹 관련 명단 공개 및 처분 수위 등을 논의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는 전날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국민의힘 국회의원 12명 부동산 거래 법령위반 의혹 관련 명단 공개 및 처분 수위 등을 논의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민권익위원회가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관련법령 위반 의혹을 제기한 현역 국회의원에 대해 해당 정당의 대응이 제각각이다.

국민의힘은 24일 권익위 전수조사 결과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게 된 소속 의원 12명 중 5명의 탈당을 요구했다.

충청권 지역구 의원은 의혹 대상에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함께 의혹이 제기된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에 대해서는 최강욱 대표가 "김 의원이 전날 직접 입장을 밝혔고 그것이 전부"라며 "당 차원의 조처를 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권익위 조사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은 더불어민주당은 자당 의원 12명에 대해 '사상 초유의 조치'라며 내린 탈당 권유가 결과적으로 '용두사미' 모양새가 되면서 내로남불 혁파 의지가 빛이 바랬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이날 비공개 긴급 최고위를 소집하고, 권익위 명단에 속한 의원들을 차례로 화상 연결해 투기 의혹에 대한 본인 소명과 증빙 자료를 확인했다.

명단에는 강기윤·김승수·박대수·배준영·송석준·안병길·윤희숙·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한무경 의원(가나다순)이 포함했다.

국민의힘은 이들 중 비례대표인 한무경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다.

한 의원 제명안은 의원총회에 상정돼 표결 절차를 밟는다. 명제명되더라도 무소속 신분으로 의원직은 유지한다.

강기윤·이주환·이철규·정찬민·최춘식 의원에 대해서는 탈당요구 처분을 내렸다.

대권주자인 윤희숙 의원 등 나머지 6명은 본인의 문제가 아니거나 소명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문제 삼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실제 탈당까지 이어질지는 두고 볼일이다.

민주당에선 이날 기준 탈당 권유를 받은 의원 12명 중 출당 조치된 비례대표 2명을 제외한 10명이 당적을 그대로 보유 중이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당은 탈당을 거부하는 의원 5명 외에 이미 탈당계를 낸 5명의 서류조차 처리하지 않은 상태다.

정당법에도 탈당 효력은 탈당계가 접수되는 대로 발생한다고 규정돼있지만, 처리 의지 없이 미적댔다는 지적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민주당은 탈당 거부자들이 버티는 상황에서 지도부 권유에 따라준 5명의 탈당계만 먼저 처리하면 형평성 문제가 생긴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송 대표가 "내로남불과 부동산 문제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고육지책의 결단"이라면서 극약처방으로 꺼내 들었던 탈당 권유카드가 무색해졌다는 비판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당 안팎에서는 '정치적 쇼'를 했다는 비판 마저 나온다.

여권 원로인 제천 출신 유인태 전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처음에 송 대표가 탈당 권유를 했다가 흐지부지되지 않았냐"며 "자꾸 정치를 그렇게 '보여주기식'으로, '쇼'처럼 하는 건 마뜩잖다"고 지적했다.

한편 열린민주당 최 대표는 이날 김의겸 의원에 대해 "권익위가 인편으로 전달한 문서 내용을 보니 '업무상 비밀이용 의혹'의 근거가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의 당적은 유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