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유창림 천안주재 부장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정확히 10년 전이다. 2011년 7월 서울의 유명 병원이 천안아산역 인근에 건강검진센터 설립을 추진했다. 서울로 가야만 받을 수 있는 유명병원의 건강검진 서비스를 지역에서 받을 수 있다하니 시민들의 기대감이 컸다.

그러나 건강검진센터는 지역 동종업계의 반대로 무산됐다. 보건의료노조 대전충남지역본부와 충청남도 의사회가 전면에 나섰다. 그들은 해당 병원의 지방진출을 재벌병원의 의료시장 장악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재벌병원의 환자 독식과 의료시장 장악으로 인한 의료불균형 가속화, 대형 재벌병원으로의 의료쏠림 현상으로 인한 의료양극화 심화, 의료기관간 불필요한 과다 경쟁으로 인한 지역의료기관 고사를 이유로 들었다.

쉽게 말해 재벌병원으로 건강검진 환자들이 쏠리면 자신들의 밥그릇이 작아지고 결국 상호간 출혈경쟁에 자신들의 경영이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그해 10월 천안시는 이상하리만큼 이들의 주장과 닮은 의료법인 설립허가 기준을 마련했다. 천안시 의료기관은 동지역 중심으로 분포돼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이 개설되지 않은 '면' 지역에 한해 의료법인의 설립 허가를 처리한다는 내용이었다. 서울의 유명 병원의 추가 진출 시도를 사전에 차단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그들이 주장하는 재벌병원이 시골에 진출하지는 않을 게 명확하기 때문이다.

이 기준이 10년 뒤 어처구니없게도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발목을 잡고 있다. 천안시는 두정동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다정의료사협의 설립 위치를 문제 삼으며 보건복지부에 '부정적 의견'을 전달했다. 그러면서 시골(읍면)지역에만 설립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다.

취약계층의 의료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추진되는 의료사협을 놓고 읍면지역에서만 가능하다는 천안시의 판단이 정말 가당한지 시민들에게 묻고 싶다.

유창림 부장·천안주재
유창림 부장·천안주재

일각에서 의료사협이 사무장 병원으로 전락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내놓는다. 가능성 있는 예상이다. 그걸 막기 위해서는 천안시가 다정의료사협과 밀접한 파트너쉽을 갖고 더 많은 일을 도모해야 한다. 해보지도 않고 사무장 병원 운운하는 건 의료사협 취지를 부정하는 행위다.

이번 부정적 의견이 부디 담당 공무원 개인의 해석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