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정정순 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상당구)이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결국 의원직을 상실했다.

청주시 상당구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일 정 의원의 당선무효를 고시했다.

'충북의 정치1번지' 청주시 상당구는 국민의힘 충북도당의 지적처럼 재선거가 열리는 내년 3월까지 지역을 대변할 국회의원이 없는 상황이 됐다. 

특히 올해 정기국회에서 지역 예산 확보와 현안해결을 위한 통로가 사라진 것이다.

지역구 국회의원의 부재는 지역과 지역주민에게 큰 손실이다.

정 의원은 그동안 상임위에서 충청권광역철도망의 청주도심 통과를 위해 애써왔다.

하지만 정부는 청주도심 통과 노선을 대안으로 제시했을 뿐 확정하지 않은 상태다.

앞으로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 조사를 거쳐 반영여부가 결정되는 데, 정 의원의 노력이 절실한 상황에서 손을 놓게 됐다. 

예산 확보도 마찬가지다.

충북도는 국무회의를 거쳐 확정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7조4천346억원이 반영됐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중 국토교통부 소관은 1조3천억여원이고,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은 1조6천억여원에 달한다.

대표적으로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 1천448억원 ▷중부내륙(이천∼충주∼문경) 철도 건설 3천889억원 ▷충북선철도 고속화 280억원 ▷세종∼청주 고속도로 59억원 등 지역균형발전을 견인할 사업들이다.

이런 예산안은 앞으로 국회로 넘어가 국토교통위에서 다룰 예정이다.

하지만 충북 유일 여당 국토위원이던 정 의원이 국회를 떠나면서 이를 대신할 사람이 마땅치 않다.

현재 국토위에는 충청권에서 강준현(세종)·박영순(대전)·문진석(충남) 의원 등 시·도별로 1명씩 배치된 상태다.

그러나 본인 지역구, 해당 광역지자체 예산 확보에 주력할 가능성이 크다.

모두 초선인 이들에게 충북 예산까지 확보해달라고 요청하는 게 무리다.

예산 규모가 가장 많은 국토위에서 지역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충북 여당 의원 중 한명이 사보임을 통해 국토위로 가야 한다.

이미 정기국회가 시작됐다.

충북에는 당 지도부와 협의할 수 있는 무게감의 5선(변재일)과 3선(도종환) 의원이 있다.

이왕이면 청주권 의원 중에서 국토위에 들어가는 게 좋을 것이다.

아무래도 지역예산이 청주를 중심으로 편성되고, 청주도심 통과 노선도 해결해야하기 때문이다.

충북의 야당 의원들과도 협조를 잘해야 한다.

국토위에는 국민의힘에서 이종배 의원(국민의힘·충주)이 들어가 있다.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국토위를 통과한 충북 예산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로 넘어가는데 이때 예결위원장인 이종배 의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충북 현안 해결에는 여야를 초월해야 한다.

민주당은 집권 여당으로서 공석이 된 상당구와 지역 예산문제, 현안 해결에 책임있는 의정활동을 해 주기 바란다.

키워드

#데스크칼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