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급효과, 충청권 공유해야 인구증가·교통개선 상생발전"
KTX세종역 신설, 대승적 차원 충청권 협조·양보 필요

세종시청 로비에 마련된 '세종시 행정수도 홍보전시관'의 국회세종의사당 모형물. / 김미
세종시청 로비에 마련된 '세종시 행정수도 홍보전시관'의 국회세종의사당 모형물. / 김미정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국회 세종시대가 열린다.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법적 근거를 마련할 국회법 개정안이 지난달 30일 국회 운영위원회 문턱을 넘어 이달 정기국회 본회의 통과를 눈앞에 앞두고 있다. 이제 중요한 건 국회세종의사당의 성공적 건립이다. 성공 건립을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지남석 대전·세종연구원 세종연구실장을 만나 들어봤다. / 편집자
 

지남석 대전·세종연구원 세종연구실장이 국회세종의사당을 포함하는 '2040세종도시기본계획' 연구를 하고 있다. / 김미정
지남석 대전·세종연구원 세종연구실장이 국회세종의사당을 포함하는 '2040세종도시기본계획' 연구를 하고 있다. / 김미정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에 따른 직접적 수혜자는 세종시이겠지만 그 수혜를 충청권에서 어떻게 공유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인구증가, 교통여건 개선, 기반시설 확충, 서비스시설 확대 등 긍정적 영향이 세종시뿐 아니라 충청권에 다 파급될 거예요."

지남석 대전·세종연구원 세종연구실장은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에 따른 파급효과로 충청권 상생발전과 충청권 위상 제고를 가장 먼저 꼽았다. 최근 충청권 4개 시·도의 메가시티 구축 분위기 속에서 충청권 메가시티는 행정수도를 품은 지역이 된다고 차별성을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에 대해 '충청권의 미래'이자 '국가의 미래'라고 의미부여했다.

 

기본계획에 세종·충청권 의견 반영해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이 사실상 확정된만큼 이제 관건은 마스터플랜을 어떻게 짜느냐다. 칼자루는 국회사무처가 쥐고 있다. 국회사무처는 부지 선정부터 이전대상, 기능 등을 결정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기본계획이 확정되면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 설계공모를 시작해 기본설계·실시설계를 거쳐 공사를 진행하게 된다. 완공까지는 5년 뒤인 2027년이 예상된다. 지 실장은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세종시와 충청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조속히 수립하도록 압박할 것을 조언했다.

국회세종의사당 예정부지.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 814번지 S-1생활권 일대로, 세종호수공원, 국립세종수목원과 맞닿아있고 전월산을 등지고 남쪽에 금강이 흐른다. / 세종시 제공
국회세종의사당 예정부지.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 814번지 S-1생활권 일대로, 세종호수공원, 국립세종수목원과 맞닿아있고 전월산을 등지고 남쪽에 금강이 흐른다. / 세종시

"기본계획 수립은 국회사무처가 중심이 돼서 하겠지만 세종시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야 합니다."

국회가 오면 KTX, BRT 등 기반시설이 확충되고 배후지원시설 신설·확충이 탄력을 받게 된다. 지 실장은 국내 유일의 상급 BRT(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인 세종시 BRT가 더 짜임새있고 이용률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KTX세종역 신설도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그동안 KTX오송역 활성화 명분으로 KTX세종역 신설을 충북에서 강하게 반대해왔지만 이에 대한 충청권 합의와 조율이 필요해 보인다.

"KTX세종역 신설은 수도권과의 연계성 강화 차원입니다. 오송역과 세종역 각각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해요. 충청권은 한 배를 탔으니까 도로, 철도 등 기반시설 설치와 관련해선 대승적 차원에서 충청권의 협조와 양보가 필요합니다."
 

'2040세종도시기본계획'에 담긴다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은 '2040세종도시기본계획'과 충청권 4개 시·도와 연계된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에도 반영돼 가장 핵심을 이루게 됐다. 도시공학연구경력 15년차인 지 실장은 현재 이 두 개의 연구용역을 동시에 수행중이다.

"연구용역이 내년 가을에 끝나는데 20년 뒤를 바라보는 세종시의 도시기본계획에 국회의사당 건립 내용이 구체화돼서 떳떳하게 담겼으면 좋겠어요. 국회세종의사당이 세종시의 미래를 그리는 데 중요한 큰 그림이 될 것이고 충청권의 상생을 그리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거예요."

그러면서 세종시는 행정수도 위상에 부합하는 도시 공간구조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분원에서 본원으로 점진적 확대를

이번 국회법 개정안에서 국회세종의사당은 형태는 '국회 분원', 명칭은 '국회세종의사당'으로 명시됐다. 분원에서 점차적으로 본원으로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이번 개정안은 홍성국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세종시갑)이 발의한 개정안을 기본으로 하되 '세종특별자치시에 국회 분원으로 세종의사당을 둔다'라고 수정됐다.
 

"기능이 중복되거나 세종정부청사와 국회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죠. 지금은 분원이지만 나중에는 본원으로 자리잡기를 바랍니다. 명칭도 '분원'으로 못박지 않고 '국회세종의사당'으로 결정된만큼 나중에 본원이 없어져도 명칭을 변경할 필요없이 세종이 본원이 될 가능성이 열려있습니다."

이전대상으로는 정부세종청사의 부처와 관련이 있는 11개 상임위와 예결위, 국회사무처와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 등이 거론된다.

"이전대상 범위는 아직 결정된 게 없지만 어디까지 오느냐가 나중에 굉장한 차이를 가져올 거예요. 국회의원들의 합리적 판단과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야를 떠나, 지역을 떠나서요!"

 

배후시설로 미디어단지 제안

지남석 대전·세종연구원 세종연구실장. 현재 '2040세종도시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수행중으로 국회세종의사당을 도시계획에 어떻게 담아낼지 고민중이다. 지 실장이 '2040세종도시기본계획' 관련 자료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미정
지남석 대전·세종연구원 세종연구실장. 현재 '2040세종도시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수행중으로 국회세종의사당을 도시계획에 어떻게 담아낼지 고민중이다. 지 실장이 '2040세종도시기본계획' 관련 자료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미정

세종의사당 주변은 관련 기능이 집적된 중심지로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서울 광화문 일대를 예로 들었다. 또 대표적 배후지원시설로 미디어단지 구축을 제시했다.

"청주는 오송 중심의 바이오산업으로 특화돼있고, 대전은 과학도시를 지향하고, 공주는 역사·문화로 특화돼있잖아요. 세종은 행정수도로만 특화하기엔 도시의 한계가 있어요. 국회가 오면 미디어단지는 배후지원시설로 불가피한 기능이라서 미디어단지 특화를 염두에 두고 있어요."

미디어단지 구축 방안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서 검토중으로 알려졌다.

 

파급효과 60%는 세종시에서 발생

완공은 2027년이 예상된다. 예정부지는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 814 일대로 세종호수공원, 국립세종수목원과 맞닿아있고 전월산을 등지고 남쪽에 금강이 흐른다. 오른쪽으로는 정부세종청사가 자리해있다. 면적은 61만6천㎡로 축구장 86개 크기다.

파급효과는 60%가 세종시에서 발생할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공청회 자료에 따르면 세종의사당 건립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7천550억원 생산유발, 2천442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4천850명의 고용유발이 예상된다. 이중 세종지역 생산유발효과는 4천394억원, 부가가치 1천421억원, 고용 2천823명, 임금 854억원 등 60%를 차지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