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사위 이재명 '대세론'으로 '조직력'의 이낙연 압승
민심 따라간 당심… 과거 접고 본선 경쟁력 택한 경선

2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사무실을 찾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충북지역 언론사 공동취재단<br>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사무실을 찾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더불어민주당의 첫 순회 경선 지역인 충청권에서 충청사위를 자처하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 압승을 거두면서 '대세론'이 '조직력'을 이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간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지켜온 이 지사는 지난 4~5일 진행된 대전·충남, 충북·세종 지역 경선 투표에서 연속 과반 득표율로 쾌조의 2연승을 거뒀다.

이 지사의 충청권 누적 득표율은 54.72%. 이낙연 전 대표는 28.19%에 그쳤다.

이번 경선의 열쇠는 대의원에 비해 절대 다수인 권리당원이 쥐고 있었다.

충청권 경선의 투표 참여 선거인단 3만8천463명 중 3만7천193명(96.70%)이 권리당원이었다.

권리당원 득표율을 보면 이 지사는 대전·충남에서 55.21%, 충북·세종에서 54.94%를 각각 기록했다.

친문 강성 지지층이 이 지사에 대한 앙금을 완전히 털어내지 못한 상태에서 충청권에 큰 기반이 없는 이 지사에게 당심이 쏠린 것은 본선 경쟁력을 감안한 전략적 투표 성향이 나타난 것이란 분석이다.

조직 면에서 강세를 보여 온 이 전 총리 측은 그간 여론조사와는 다른 경선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자신했다.

하지만 결과는 이런 기대와는 달랐다.

이재명 지사 측 변재일 공동선거대책위원장 겸 충청권 선거대책위원장은 6일 이 지사의 승리 요인으로 "권리당원들이 변화와 혁신을 요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하면서 정권 재창출의 기대가 크지만 부동산, 공정문제, 실업 등 우리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변화를 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새로운 변화를 실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이재명 후보에 기대를 갖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총리 측 이장섭 전략기획본부장(충북도당위원장)은 패인에 대해 이날 "조직이 대세·여론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이 다시 한번 증명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역대 큰 선거에서 조직으로 결과를 좌지우지 못했다"며 "여론의 흐름을 절감했다"고 토로했다.

다만 "조직력이 작용한 것은 대의원 투표에서 9표차로 진 것"이라고 언급하고 "대세 흐름에 졌다"고 했다.

정가 관계자는 이번 충청경선 결과에 대해 "온라인으로 의사소통이 활발한 상황에서 절대다수의 권리당원들이 일부 선출직 정치인들에 의해 장악되는 구조가 아니다"라며 "조직으로 정치하는 시대는 끝났다"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