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 시민대상 설문조사 발표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천안시민의 인권감수성 수준은 5점 만점에 2.41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2013년 제정된 '천안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따른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의 수립, 천안시 인권보장 및 증진위원회 설치 등이 신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대표 고경호)은 올 초 '복지세상 정책위원회(위원장 장동호)'를 출범하고 첫 번째 프로젝트로 천안시민의 인권감수성을 조사해 그 결과를 9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천안시민의 인권감수성 수준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인권의식 향상을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천안시민이거나 생활반경이 주로 천안인 자를 포함, 57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참여자의 75.4%는 '천안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대해 모른다고 응답했다. 천안시 차원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권익보호와 인권증진 정책의 추진정도에 대한 생각에는 49.1%가 보통이다, 31.9%가 낮은 편이라고 응답했다. 자기기입식으로 진행됐던 개인의 인권감수성(5점 만점)은 평균 3.22점의 결과가 나왔고 참여자의 55.2%가 향후 인권토론회 또는 인권포럼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과를 기반으로 한 천안시민의 인권감수성 수준은 2.41점으로 이는 지역별 연구가 없어 타 지역의 인권감수성 수준과의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기존 선행 연구결과를 토대로 비교했을 때 사회복지사,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보다는 낮지만 북한이탈주민,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한 경우 보다는 높은 결과다.

인권관련 수강을 받은 참여자와 최근 5년간 기부·봉사·헌혈 경험자의 인권감수성 평균이 높고, 중년(40~50대), 동 거주자, 인권관련 교육 수강 경험, 최근 5년간 기부·봉사·헌혈 경험이 인권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복지세상 관계자는 "천안시민의 인권감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인권교육의 양적확대하고 기존 획일적인 인권교육의 방식을 소규모, 직급별로 나누고 형태를 사례 토론이나 체험형 활동으로 확장하는 등 효과적인 인권교육을 위한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