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군민 염원 담아 박세복 군수 이름으로 국무총리실과 교육부에 촉구문 송부

 유원대학교 영동캠퍼스 전경.
유원대학교 영동캠퍼스 전경.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유원대학교가 교육부의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에서 탈락하자 충북 영동군이 대학 기본역량 진단 재평가와 일반재정지원 선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최근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 전국의 52개 대학이 미선정 대학으로 최종 결정됐으며, 이중 지역내 유일한 4년제 종합대학인 유원대가 포함됐다.

군은 유원대학교의 일반재정지원 선정의 당위성을 피력하며,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과 건실 운영을 바라는 5만군민의 염원을 담아 박세복 군수 이름의 촉구문을 국무총리실과 교육부에 송부했다.

영동군은 촉구문에서 "유원대학교는 5만 군민의 많은 사랑을 받으며 군민의 평생교육에 힘써 왔다"며 "개교 이래 농업군인 영동군을 살리고자 와인사이언스학과를 개설해 농특산물 자원화와 브랜드 가치 향상 등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구소멸지역으로 분류되며 매년 1천여명 이상이 감소하는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상생협약을 바탕으로 위기 극복에 힘쓰고 있는 군과 유원대학교의 노력과 의지를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획일적인 평가지표보다 지방의 특성을 고려한 평가로의 개선이 절실하다"며 대학의 가치와 지속성 유지, 위기 극복을 위해 2021 대학 기본역량 진단 재평가와 유원대 일반재정지원 대상 선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군 관계자는 "교육, 경제 등 지역사회 전반에서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유원대가 대외적인 부실대학이라는 낙인효과로 신입생 유치에 극심한 어려운 상황이 초래될 뿐만 아니라 눈앞에서 대학의 가치가 급락하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어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영동군은 군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련부처에 영동군과 유원대의 입장은 물론 군민들과 학생들의 뜻을 지속 전달하며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