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유창림 천안주재 부장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천안시가 대외적으로 지역의 위상을 높이고 시민들의 자긍심을 불어넣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천안시민의 상' 품격을 스스로 깎아내렸다. 천안시는 지난 6일 천안시민의 상 수상자를 선정했으나 열흘이 지난 16일까지도 수상자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번 제38회 천안시민의 상 심사위원회에 천안시의회가 배제된 데 따른 후폭풍이다. 천안시는 매년 그랬던 것처럼 당초 올해 시민의 상 심사위원회에 각 부문별로 천안시의원들을 포함시킬 계획이었다. 실제 천안시의 요청을 받은 천안시의회는 심사위원으로 활동할 6명의 시의원 명단을 회신했다.

그런데 별도의 설명도 없이 천안시는 9월 1일 돌연 6명의 시의원에게 '심사위원 대상이 아니다'라는 문자를 보냈다. 아무런 사전협의 없이 이뤄진 일방적 통보였다.

이에 천안시의회는 즉각 반발했고 박상돈 천안시장이 황천순 시의장을 찾아 직접 유감을 표했다. 언론에 밝힌 천안시의 해명은 담당자의 실수였다. 하지만 시의원들이 매년 심사에 참여한 사실에 비추어볼 때 '실수'라는 해명은 궁색하기만 하다. 이처럼 납득할 만한 해명이 이뤄지지 않은 채 심사가 이뤄지고 수상자가 선정되다보니 시장의 측근들이 후보자 명단에 올랐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시의원을 배제시켰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유창림 부장·천안주재
유창림 천안주재 부장

이 해석이 팩트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올해 '시민의 상' 수상자 심사가 졸속으로 이뤄진 것만큼은 사실이다. 후보자 당일 공개에 30분 심사가 전부였다. 심사위원들에게 심사를 위한 사전 정보 제공은 없었다. 심사위원들의 전문성도 확신할 수 없다. 당일 심사 분위기는 추천받은 후보들이니 굳이 탈락시킬 필요가 있느냐는 정도였다고 한다.

천안시의원 심사 배제의 진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천안시민의 상 품격이 떨어졌고 이를 천안시가 자초한 것은 분명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