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칼럼] 이창근 ㈔한국문화재디지털보존협회 상임이사·예술경영학박사

무더웠던 여름을 지나 이제 추석이다. 완연한 가을이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정부의 백신 예방 접종이 한창 진행되고 있어 다행이다. 집단면역이 형성될 날도 얼마 안 남았다. '위드 코로나'를 슬기롭게 대응하며 우리의 심신을 치유할 문화예술은 회복의 선물이다.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에 코로나 블루(우울), 코로나 레드(분노), 코로나 블랙(절망)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게 했다.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마음의 치유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른바 심리 방역이다. 지친 시민과 관광객에게 문화유산에 더한 콘텐츠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마음 백신'이 된다. 예술작품은 카타르시스를 전하는 기능이 있다. 문화로 사람들을 위로한다. 그 치유는 어둠의 터널을 지날 수 있는 희망의 빛을 심어준다. 문화의 본질적 힘이다.

필자의 직업은 문화산업으로 지역문화를 꽃 피워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어젠다를 발굴하고, 궁극적으로 지역 발전의 마스터플랜을 만드는 컨설턴트다. 여기에 한 가지 직업이 더 있다. 관객에게 전시로, 공연으로, 페스티벌로 감동을 선물하는 현장의 프로듀서다. 올해 봄, 수원시로부터 '세계유산 미디어아트' 사업의 제작지원단장으로 선임됐다.

지난 6개월간 수원문화재단의 직원들, 분야별 감독, 협력 스태프, 다양한 작가군의 아티스트와 함께 코로나19의 위험환경인 밀접·밀집·밀폐를 차단하며 안전하게 문화재를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주변 상권의 불빛을 다시 밝혀 지역경제가 선순환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콘텐츠를 기획했다.

디지털 전환기, 코로나 시대 문화재 활용의 새로운 방법론이자 문화유산 감상법으로 힐링 여행인 동시에 도심 속 디지털 밤나들이 프로그램이다. 세계적으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네스코(UNESCO) 등재 세계유산 수원화성을 배경으로 한 '디지털 페스타'로 진행된다. 전 세계 한류 팬에게도 온라인으로 연결돼, 코로나 이후 방한 관광의 K-헤리티지 신한류 열기를 잇는다.

문화재와 예술, ICT를 융합한 야외 전시 방식의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2021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는 9월 24일부터 10월 24일까지 한 달간 수원화성 화서문과 장안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성곽을 거닐며 야경을 감상하고 야외에 설치된 개방형 미디어아트 작품을 누구나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문화재 향유 프로그램이다. 워킹스루(Walking-thru, 도보 이동형) 형식으로 드넓은 실외로 분산된 사람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문화재를 관람하며 힐링할 수 있는 소규모 개별 투어, 디지털 산책이다.

'세계유산 미디어아트쇼'는 문화재청이 올해부터 전국 5개소의 세계유산에서 추진하는 문화재 가치 향유 사업으로 수도권에서는 수원이 유일하다. 수원화성이 빛의 옷을 입고 재탄생하여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예술작품으로 문화유산의 신비로운 경험과 새로운 감동을 전해준다.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좌우 성벽 220m에 이르는 구간을 캔버스로 그린 미디어파사드&라이트쇼 기법의 초대형 미디어아트쇼는 수원의 밤을 낭만적으로 수놓는다.

18세기, 백성을 위해 조선을 개혁하고자 했던 군왕 정조의 리더십이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4팀의 미디어아티스트가 문치, 무치, 예치, 법치로 나눠,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프로젝션맵핑으로 표현된다. 인간 정조의 진심인 '만천명월'을 오롯하게 느낄 수 있도록 제작했다.

화서문 안쪽의 성안마을에서도 빛의 향연이 펼쳐진다. 행궁동 카페거리를 정조의 능행차길 스토리로 빛 조형물을 감상하며 나들이할 수 있는 '행행산책로'가 조성되고, 전국 공모를 통해 선정한 7개의 뉴미디어아트 작품이 건물 외벽에 설치되어 거리를 지나는 모든 사람을 응원한다.

장안공원에서는 '정조가 그린 달빛'을 테마로 수원화성을 생생하게 만날 수 있는 블루캔버스 스마트 전시관과 VR, AR로 경험하는 한국문화재재단 이동형 실감체험관이 디지털 헤리티지 존으로 운영된다.

이창근 한국문화재디지털보존협회 상임이사·충북도 무형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
이창근 한국문화재디지털보존협회 상임이사·충북도 무형문화재위원회 전문위원

어느 때보다도 문화를 통한 치유가 절실한 작금의 현실이다. 일상의 활력을 위해 '2021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첨단기술로 문화유산을 안전하게 누릴 수 있도록 준비했다. 위드 코로나 시대 문화재 향유의 새로운 감상법으로 '일상에 지친 나를 위로하는 디지털 산책'이다.

가을밤 문화유산을 거닐며 마음속에 억압된 답답함과 피로감, 우울감을 날려버리는 것은 어떨까. 오늘날 세계인의 문화유산 '월드 헤리티지'가 된 수원화성에서 '정조의 헤리티지'를 느껴보자. 디지털 정조대왕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지혜를 전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