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활선 공법의 적용한계와 문제점 분석하고 개선안 도출

29일 안전한 배전공사 토론회에 앞서 열린 간접활선공법 시연에 이장섭 의원(가운데)이 참석해 현장 근로자들의 어려움을 살피고 있다. /이장섭 의원실
29일 안전한 배전공사 토론회에 앞서 열린 간접활선공법 시연에 이장섭 의원(가운데)이 참석해 현장 근로자들의 어려움을 살피고 있다. /이장섭 의원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이장섭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이 29일 서울 강서구 한국전기공사협회 중앙회 대강당에서 '안전한 배전공사 현장 구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간접활선 공법 적용 한계와 간접활선공법으로 발생할 수 있는 근로자의 작업 부담에 대해 명확히 진단하고 사업주와 근로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접활선 공법은 배전공사 현장의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난 2018년 도입됐다.

올해 8월 기준 간접활선공법 적용률은 65.7%로, 한전은 2~3년 내에 90~95%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그러나 해당 공법은 불편한 자세를 유도해 근로자의 근골격계 통증을 유발한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또 일부 공사에는 적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의원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간접활선공법이 시행된지 어느덧 4년이 지난 지금, 처음 기대와 달리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한다는 우려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며 "토론회를 통해 배전공사 현장의 산업재해를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마련된 방안을 정책에 도입해 건강한 일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저를 포함한 국회의 임무"라며 "현장에 꼭 적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홍민/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