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바이오미래융합기술경영학과가 학칙 제84조 제1항에 의거해 2021학년도 2학기부터 학위 논문 제출 없이 산학 프로젝트 결과물을 심사해 석사학위를 수여하는 '논문대체 프로젝트 학위제'를 운영한다.

논문대체 프로젝트 학위제는 기업, 학생, 담당교수를 중심으로 산학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 기업 요구사항 및 문제해결 활동을 통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기술경영학 석사학위를 부여받을 수 있는 제도로 기업, 학생, 담당교수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을 구성, 신규 프로젝트 발굴 및 문제해결 프로젝트 설계 및 기획, 실무 문제 발견 및 문제해결 방안 컨설팅 수행, 주기적인 산업체 현장 교류를 통한 프로젝트 결과물 도출, 결과물 심사를 통한 석사학위 취득 절차로 이루어진다.

프로젝트 팀의 담당교수(주관학과)는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지도, 자문 및 성과관리의 역할을 수행한다. 참여 학생은 프로젝트 기획 및 발굴 단계부터 기업 문제발견, 컨설팅까지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주기적으로 산업체 현장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은 기술경영 및 기술사업화와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실질적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바이오미래융합기술경영학과(MOT)는 특히 빅데이터 및 AI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바이오헬스 분야 제조 산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융합시켜 바이오에 특화된 기술경영 실무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바이오미래융합기술경영학과(MOT)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융합기술사업화 확산형 전문 인력 양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국비로 운영 중인 일반대학원이다. 본 학과는 2021년 3월에 신설돼 현재 약 3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바이오헬스분야 기술사업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오는 11월 3일부터 11월 12일까지 2022학년도 전기 신입생을 모집하며, 모든 신입생에게 전원 장학금을 지급, 평일 저녁 및 토요일 위주 강의를 개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