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화공사 주민 생활권 위협" vs "이해 당사자 지역갈등 조장"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확정된 29일 화물열차가 오송~청주간 충북선을 달리고 있다. / 김용수
충북선 관련 자료사진. 기사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북선 고속화철도 충주 도심통과 노선을 둘러싸고 이해 관계가 맞물린 지역의 주민들이 둘로 갈려 갈등 양상을 보이고있다.

국토부의 기존 계획 노선안에 반대하는 충주시 칠금·금릉동 주민들이 금가·동량면을 통과하는 대안 노선을 제시하자 해당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금가·동량면 지역 주민들로 구성한 충북선철도 노선 변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수의 이해 당사자들이 개발이익을 얻기 위해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면서 "노선 변경은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국책사업에 역행하고 충북도 등 자치단체가 지향하는 정책에 반한 개인들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토부에서 설계한 기존 철도노선(충주역~금릉동~목행역) 구간은 거리가 짧고 직선으로 돼 있어 시간이 단축된다"며 "그들이(칠금·금릉동 주민들) 주장하는 대안 노선은 거리가 길고 복선으로 돼 고속철도 본연의 역할을 하기에 부적합한 노선"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칠금·금릉동 주민들로 구성한 충북선고속화사업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8일 팽고리산 우회도로 건설공사 현장과 충주시청에서 국토부의 기존안에 대해 수정을 요구하는 상여 시위를 벌였다.

비대위는 "목행동 일대 충북선 직선화공사 계획 구간이, 도심을 가로질러 주민 생활권을 위협하고 충주시내를 반토막 내게 된다"고 국토부의 기존안에 반대했다.

또 "남한강 목행대교를 건너 북쪽으로 넓게 곡선화하면 국토부 계획안보다 거리는 0.4㎞ 늘어나지만 시간상은 큰 차이가 없고 예산도 덜 소요된다"며 금가·동량지역으로 우회하는 대안노선을 제시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와 관계 부처에 민원을 접수하고 충주시민을 상대로 노선 변경 동참을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에 대해 충주시는 "국토부에 노선 변경 요청을 위해서는 대안노선이 통과하는 목행·금가·동량지역 주민들의 동의와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며 원칙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은 사업비 1조5천억 원을 들여 조치원~제천 봉양 129.2㎞ 충북선 철도 가운데 청주 오송~제천 봉양 구간 78㎞를 시속 230㎞로 고속화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