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단체, 충북 초등 돌봄 정책 현안·과제 토론회

14일 충북NGO센터 대회의실에서 '충북 초등돌봄정책 토론회'가 개최됐다. /정세환
14일 충북NGO센터 대회의실에서 '충북 초등돌봄정책 토론회'가 개최됐다. /정세환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충북도내 초등학생들을 위해 돌봄환경 구축과 공적 돌봄 서비스가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청주지회, 청주학교학부모연합회, 충북행동하는학부모네트워크는 14일 충북NGO센터 대회의실에서 '충북 초등돌봄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주제 발표에 나선 김연화 충북여성재단 정책연구팀 연구위원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아이들이 등교하지 않아 돌봄 공백이 더 커졌다면서 체계적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전문 교사 양성 등 공적 돌봄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향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방학 중 돌봄 서비스 운영 시간 확대가 가장 필요한 서비스로 조사됐다"며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해 아동 중심으로 초등교육과정을 재정비하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아동 돌봄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로 주제 발표를 한 김송이 서울여성가족재단 박사는 서울시의 초등 돌봄 정책 추진 사례를 소개하며 돌봄 책임 분배, 지역특성 반영, 돌봄 민주주의 등이 담긴 새로운 돌봄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김 박사는 "10월 기준 183개소가 운영되고 있는 서울의 우리동네키움센터는 눌이 중심과 아동주도·아동자율성을 강조하는 것이 학부모들에게 많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며 "6~12세 아동 대비 이용 아동 비율이 전국에서 서울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만의 새로운 돌봄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 돌봄 당사자들의 참여와 지리적 특성을 넘어서는 지역성이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며 "아동, 양육자, 돌봄 노동자 모두가 돌봄의 사회화, 학교의 돌봄 책임 등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주제 발표 후 윤현주 청주시학교학부모연합회 회장이 아동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설문 결과 보고를 발표했다. 초등 돌봄교실 이용자들의 절반 가까이가 개선점으로 돌봄교실 수 확대를 꼽았고,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 33.3%가 '사교육'이라 대답했다.

또 학부모들 중 49.5%가 우리 지역의 돌봄 정책이 타지역에 비해 부족하며 46.1%가 돌봄 문제에 대해 교육당국과 지자체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이에 반해 91.7%의 학부모가 공공 돌봄 정책이 더 확대돼야 한다고 답하며 이를 위해 학부모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고 대답한 비율은 86.3%이다.

안기원 충북행동하는학부모네트워크 공동대표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돌봄을 서로 떠넘길 것이 아니라, 초등 저학년 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는 돌봄이 필요하다"며 "오후 4시면 돌봄이 종료돼는 유치원·어린이집의 돌봄 공백을 학교 돌봄이 메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진희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청주지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학교 수업은 멈췄을지 몰라도 '워킹맘'의 돌봄은 진행 중"이라며 "중단된 '방과후 돌봄 법제화'를 재개하고 공공성과 보편성을 원칙으로 국가가 책임적으로 돌봄을 제공해야 한디"고 말했다.

강선여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조합 충북지부 초등돌봄분과장은 "충북 268개교에서 운영되는 497개 돌봄교실이 정원과 방역, 안전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단순 돌봄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정책과 법 제정 등 질적 발전을 위한 제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조경애 도교육청 유아특수복지과 과장은 "돌봄 전담사를 상시 전일제로 배치해 적정 근무시간을 확보하고 돌봄 운영시간을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돌봄교실 운영을 위한 조직문화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