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유창림 기자]고용불안을 겪고 있는 고려인들을 위한 전문기관 필요성이 대두됐다.

충남도의회 '충남의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연구모임'(대표 이선영 의원)은 20일 '충남 이주민의 안전한 체류를 위한 지원정책 제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충남에 체류하고 있는 고려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용역의 총괄책임자인 충남연구원 윤향희 연구원은 최종 보고에서 ▷노동안전, 지역사회 화합 등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 ▷고려인 자녀의 교육환경 구축 및 보육 지원 ▷정착 지원을 위한 전문기관 설치 등을 제안했다.

지난해 실시된 '충남지역 고려인 노동권 실태조사'에 따르면 충남도내 고려인 노동자의 54.5%는 기간제 계약직, 일용직, 시간제 등 비정규 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근무 기간도 1년 미만이 46%를 차지해 고용이 매우 불안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절반에 가까운 고려인들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고,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했다는 응답은 18.0%에 불과했다. 일을 하고 있는 곳의 고용주와 직장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 기본적인 정보조차 몰랐다는 응답이 48.7%를 차지했다.

이날 연구기관으로부터 최종 보고를 받은 연구모임 위원들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연구결과 정리를 주문했다.

연구모임 대표인 이선영 의원(비례·정의당)은 "고려인들의 안정적인 충남 정착을 위해서는 현실적인 한국어 교육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오늘 회의에서 위원들이 제시한 의견을 반영해 연구용역을 내실 있게 마무리하고, 정책 제안과 관련 부서의 정책 실행을 통해 이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