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의료 공공권리 주장… 1시간 30분만에 자진해산

‘1020 총파업 사수 결의대회’가 열린 20일 청주 실내체육관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모여 있다. /김명년
‘1020 총파업 사수 결의대회’가 열린 20일 청주 실내체육관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모여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불법집회 강행으로 빈축을 사고 있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 20일 대규모 총파업 대회를 또 강행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청주시 서원구 실내체육관 앞에서 노조원 700여명(경찰 추산)이 참여한 가운데 '10·20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이 자리에서 "한국사회의 불평등은 심해지고 노동자 권리는 떨어지고 있다"며 "더 이상 불평등 체제에서 살아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역을 핑계로 집회를 제재하는 정부를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이날 집회를 불법집회로 간주하고 해산명령을 했지만 이들은 아랑 곳 않고 집회를 강행했다.

집회 과정에서 일부 노조원들과 막아서려는 경찰 간 갈등을 빚기도 했지만 큰 몸싸움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당초 민주노총이 예고했던 거리행진은 경찰의 설득으로 진행되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모든 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 쟁취 ▷돌봄·의료·교육·주택·교통 공공성 쟁취 등을 주장하며 집회시작 1시간 30여분 만에 자진해산 했다.

경찰과 청주시는 불법집회에 엄정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날 채증을 토대로 신원이 확인된 집회참여자에 대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입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집회를 주도한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장을 감염병 예방 및 관리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