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 활성화 및 행정혁신 등 협력·협치 중심의 자치분권 현장 사례 수록

사례집 포스터
사례집 포스터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총괄 조정 기구인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지역 현장에서 추진되고 있는 주민자치 활성화 사례를 선별해 '우리 마을 주민자치 이야기' 는 이름으로 사례집을 발간했다.

자치분권위는 22일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 과제인 자치분권의 실질적 실현을 위한 노력이 주민자치회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주민들 삶 곳곳에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고 발간배경을 밝혔다.

자치분권위는 지난 2019년부터 주민중심의 자치분권 활성화 사례를 주민자치 활동 중심으로 엮어 사례집으로 발간하면서 올해 세 번째 사례집을 내놨다.

사례집에는 주민자치 활성화, 협력·협치 및 행정혁신 사례 등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민·관의 적극적 협력으로 마을의 과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의 삶을 풍요롭게 변화시킨 사례들이 담겨있다.

이 책에서는 충남 청양군의 마을만들기 지원시스템을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다함께 만드는 청양'이라는 제목으로 소개했다.

청양군은 동서 지역 간 지리적 단절로 인해 소통부재, 인구감소와 저출산의 여파로 맞이한 지방소멸 위기 등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공동체 회복에 주력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 공동체 업무를 총괄하는 농촌공동체과를 충남 최초로 신설하고,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인 '함께이음(공간-사람-사업 이음)' 정책을 시행중이다.

이번 사례집은 웹툰(만화)형식의 이-북(e-book)으로 발간돼 누구나 부담 없이 사례집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아울러 공무원 및 일반 주민 등에 공유하고 사례별 지자체의 연락처도 기재해 추진 전략 등 궁금한 사항을 쉽게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은 "주민들 스스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지역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주민자치가 일상화될 수 있도록 주민이 체감하는 사례를 계속 발굴하고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