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CI
산림청 CI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산림청이 20~30년 된 나무를 벌목할 수 있다는 연령(벌기령) 단축 계획을 철회했다.

산림청은 27일 나무 30억 그루를 심고, 벌채가 가능한 나무 연령을 단축하는 내용의 '2050 탄소중립 산림 부문 추진전략'을 수정한다고 발표했다.

환경단체와 임업계 등의 비판을 수용해 벌기령 단축 방침은 철회하고, 대신 경제림 육성단지와 목재 생산림을 중심으로 산림 순환경영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강영진 산림 부문 탄소중립 민관협의회 위원장은 이날 정부대전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1월 발표한 탄소중립 추진전략안은 산림의 재해 예방, 생태계 보호 등 다양한 가치를 고려하지 못해 '산림의 순환경영과 보전·복원'으로 변경한다"고 했다.

앞서 환경단체 등은 벌기령 단축과 목재 자원(산림바이오매스)의 발전 연료 이용 등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가 제기되자 지난 7월 산림청과 환경부에서 각각 추천한 8명의 위원과 정부위원 3명 등으로 협의회가 구성돼 3개월간 회의를 거쳐 추진전략을 조정했다.

협의회는 벌기령 단축과 이를 적용한 탄소 순환림 구획·지정계획은 폐기하고, 경제림육성단지와 목재생산림 조성을 확대했다.

오는 2050년 목재수확량은 자급률 제고와 탄소흡수량 및 저장량 확대를 목표로 세웠고, 목재 제품 이용 촉진을 위해 공공기관의 국산 목재 이용 의무화를 시행하도록 했다.

미이용 바이오매스는 산림 에너지 공급을 위한 연료로 지역 내에서 우선 활용하도록 했다.

사유림에서 발생하는 공익적 가치를 합리적으로 평가해 이에 대한 합당한 지원과 보상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