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정석윤 농협구미교육원 교수

농축산물을 물가 상승의 주범인 양 여전히 취급 되고 있어 농업계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농축산물 가격의 일시적 상승을 놓고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이 같은 상황들을 우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결론적으로 말하면 '정보 왜곡에 따른 과잉반응'이라고 단언할 수 있다.

급격한 인플레이션과 농축산물의 공급의 축소가 겹칠 경우 늘 '공급대란 밥상물가 비상'이라는 등의 기사는 이제 너무나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정부도 인플레이션 발생설에 선을 그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으로 0.1%에 그친 기저효과가 작용한 결과"라고 밝히고 있고 실제 농축산물이 물가 상승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통계청이 작성하는 소비자물가지수는 농산물 가격, 서비스 요금 등 460개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농수산물은 총 73개 품목으로 전체 지수(1천) 중 7.71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큰 가격파동을 일으켰던 파의 소비자물가지수 가중치는 전체(1천) 가운데 0.1%인 1.0에 불과하다, 그러나 지난해 파 가격이 오르자 각종 뉴스에서 빈번하게 '금파' 언급하며 마치 농축산물로 인해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친 듯이 보도된 바 있다. 농산물 특성상 기후 요인으로 특정 품목이 잠시 급등할 수는 있으나 가격 인상의 지속성이 공산품에 비해 낮아 주범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실제 스위스는 농산물값이 주변 국가보다 매우 높지만 국민들은 높지 않다고 인식한다.

결국 농축산물 가격에 대한 과장과 소비자 호도는 오히려 긴급 저율 관세 해외 농산물 수입으로 이어지고 결국 애꿎은 농업인들이 피해를 볼 수 밖에 없고 따라서 농업계의 일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물가지수와 농산물값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비자들에게 정확하게 그 시사점을 알려야 한다.

우스갯 소리일 수 있지만 실제 잡아야 할 건 농축산물값이 아니라 기름값 등 재배를 위한 원료들이 아닐까? 최근 유가 상승의 국내 경제 파급효과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70달러로 오르면 물가가 연평균 0.8%p나 상승할 수 있다. 유가 상승에 따른 산업별 생산비용 증가 수준을 따진 결과 농림수산품은 운송서비스, 화학제품 등에 이어 7번째로 높았고 국제유가는 지난해 배럴당 연평균 42.25달러였지만 최근 수요 확대 등의 영향으로 82달러를 돌파해 유류세 인하의 압박까지 받고 있지 않은가.

물론 가정에서 자주 구매하는 농축산물이기 때문에 피부에 와닿는 체감지수는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실제 가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함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물가상승의 주범인양 수급 정책이 실패했다거나 수입을 통해 조절해야 한다며 열변을 토하기도 하는 것은 조삼모사가 아닐까?

농산물의 일부 가격이 급등하면 정말 전체 물가를 끌어올리고 가계경제에 부담이 되는지 궁금해질만 하다. 과연 농산물 가격은 물가와 가계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들여다보고, 어떻게 받아들여야 합리적인지 한번 생각해 봤으면 한다.

농축산물은 가격에 따른 수요탄력성이 낮기 때문에 작은 수급변동에도 가격이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채소류는 2~3개월 지나면 새로운 작형이 시작되어 안정을 찾아가는게 일반적이다. 이를 알기에 일부 식재료가 올랐다고 식당에서 음식값을 올리지는 않는다. 물론 가정에선 가격이 급등한 품목의 소비를 일부 줄여 나가는게 일반적인 대응방식이지만 말이다.

정석윤 농협구미교육원 교수
정석윤 농협구미교육원 교수

또한, 통상적으로 농산물 가격은 급등을 하면 회복이 빠르고 급락하면 쉽게 회복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아이러니컬하게도 농산물 가격이 급락하여 가계 부담이 완화되고 물가 안정에 기여했다는 보도는 별로 보지 못한 듯하다. 필자는 이부분에서도 균형감, 형평성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최근 가구 형태 중 나홀로 가구가 증가하고 소비패턴 변화로 인해 농식품 구매액 중 가공식품이 무려 60.9%(2015~2019년 기준)를 차지한다고 하며, 특히 HMR(간편식)이나 밀키트(반조리 식재료세트) 시장이 계속 확장되고 있는 포스트 코로나시대 언제까지 특정품목에 대한 가격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되는지 이제는 생각해 봤으면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