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9일 오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9일 오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신당 창당 선언 후 첫 방문지로 대전을 찾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대선 공약으로 공무원 개혁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수도권 대학 지방이전을 내세웠다.

대권 출마를 선언한 김 전 총리는 지난 29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저는 고향이 충북 음성이고, 처가는 충남 공주다. 아내는 충남 논산에서 태어났고 어머니는 충북 진천이다. 충청에 모든 뿌리가 있어 애착이 있다"면서 1호 공약을 제시했다.

김 전 총리는 "조직 내 부당지시, 갑질로 유명을 공직사회를 개혁하기 위해 공무원 개혁을 1호 공약으로 세우고 철밥통과 기득권을 깨려한다"며 "5급 행정고시 폐지를 검토하고 전문직 공무원 제도 도입과 7급 공무원 대폭 증원으로 승진을 확대하고자 한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경제부총리를 역임한 그가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도 쏟아냈다.

그는 "부총리를 하면서 많이 정책 대립을 했는데, 만약 그때 제가 얘기한 내용이 받아들여졌다면 대한민국 경제나 부동산이 이렇게까지 되지 않았으리라 확신한다"며 "공급 확대 등 혁신성장 정책을 썼으면 부동산도 이처럼 천정부지가 아니었을 것"고 지적했다.

지역 균형발전에 대해서는 "수도권 올인 구조로는 지역 균형발전을 이룰 수 없는데, 우리나라처럼 상위권 대학이 수도에 몰려 있는 나라는 없다"며 "대학원을 제외한 서울대 학부를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약을 하겠다"고 했다.

이어 "서울대 수준의 지방 거점 국립대 8∼10개를 육성하는 방안과 사립대는 각종 규제를 풀어 다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대전지역 관련 공약으로는 대중교통망 확충을 통한 구도심 활성화,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를 이용한 화폐 없는 도시 육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