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정책토론회서 강조… 요건 모두 갖춰

양승조 충남지사가 1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육사 충남 논산 유치를 위한 정책토론회' 자리에서
양승조 충남지사가 1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육사 충남 논산 유치를 위한 정책토론회' 자리에서 "육균사관학교 이전의 성공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 충남 논산이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충남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양승조 충남지사가 1일 "육균사관학교 이전의 성공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 충남 논산이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육사 충남 논산 유치를 위한 정책토론회' 자리에서 "미래 육군을 이끌어갈 정규 장교를 육성하는 육군사관학교의 발전과 혁신은 국방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육사 이전의 3가지 조건인 국가균형발전, 국방교육 연계성, 이전의 성공 가능성을 고려했을 때 충남 논산이 최적지"라고 당위성을 강력하게 피력했다.

이어 "논산은 육군훈련소와 국방대학교 및 국방산업단지가 있고 인접한 계룡시에 위치한 3군본부 외에도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우주연구원 등 국방 관련 산학연 30여 개가 충남에 인접하고 있다"며 "이러한 교육여건과 광역교통망 등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다면 국방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이관률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의 '미래전장을 대비한 육군사관학교의 기능강화' 주제발표에 이어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육사 논산 유치를 위한 다양한 의견과 함께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진종헌 공주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종합토론에는 김형도 충남도의원, 노영구 국방대 교수, 이상선 충남시민재단 이사장 등이 참여했다.

이상선 이사장은 "육사 논산 이전은 세종시 건설로 인한 충남의 상대적 역차별을 시정하기 위해 혁신도시 시즌2 이전에 시즌1.5의 관점에서 선제적 고려를 요구하고 수용되어야 할 사안"이라며 "내년 대선 공약의 제화 방안, 충남 차원의 조직운동 체계 가동,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 의제화로 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등 충청권 공동 협력과제로 대응하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육사를 이전해 논산과 인근 지역을 국방산업의 중심지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논산에서 북동쪽에 있는 계룡대, 국방대 등 인접지역에는 국방 관련 연구 기관 및 교육기관들을 입지하도록 하고, 북서 및 남서쪽에는 국방산업단지 등 산업체를 입지하게 한다면 충분히 국방산업의 메카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종호 건양대 교수는 "현재는 산업의 기반이 부족하지만 논산을 중심으로 국방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많은 투자가 예상되고 있는 지역"이라며 "육사 이전에 대비한 부지 및 지원책을 구체적으로 준비하되 공감대를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노영구 국방대 교수도 "이전 예정지역이 미래 한국의 국방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며 "단순히 육사 이전에 국한하지 말고 다양한 국방·군사 교육기관의 동시 이전 및 관련 기업 등을 묶어 이전함으로써 대규모 종합 교육 및 연구도시로의 도시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김종민(논산·계룡·금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충남육사유치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도와 논산시가 공동 주관한 이날 정책토론회는 '국방개혁 완수를 위한 장교 양성체계 혁신방안'을 주제로 육사의 기능 강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육사 이전 필요성을 논의하고 논산 이전의 당위성을 부각하기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