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완종 사회경제부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일까.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라 불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가 본격적으로 시작을 알렸지만 소비진작에 큰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이다.

사상 최대 규모인 2천여개 업체가 참여해 위드코로나에 발맞춰 각종 온·오프라인 행사가 동시에 진행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뚜껑을 열어보니 별 것 없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이런 배경에는 '기대가 큰 만큼 특별한 것이 없다'는 게 가장 크다.

과거 국내 유통업계에서 11월은 전통적인 '비수기'였다. 연말 대목을 앞두고 숨고르기에 들어가는 기간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 년전부터 '혹한의 11월'은 옛말이 됐다. 이 기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에 맞춰 각종 할인 행사들이 쏟아져서다.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로 이 기간 미국의 다양한 브랜드가 1년 중 가장 큰 폭의 할인 행사를 펼친다. 이 기간 소비 규모는 연간 소비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막대하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해외 직구가 유행할 정도로 전세계적인 소비가 이뤄진다.

이완종 경제부
이완종 사회경제부

그러나 이를 표방한 국내 세일 행사는 수년만에 의미가 퇴색된 모습이다. 초기 눈길을 끌었던 '역대급 할인'은 찾아볼 수 없다. 그 빈자리에는 허울뿐인 '세일'과 위축된 소비로 쌓인 재고상품들만 즐비하다. 실제로 일부 쇼핑몰에서는 상품 가격을 올려놓고 할인율을 높히는 등 눈속임을 통해 소비자를 우롱하고 있다. 여기에 오프라인 유통매장 역시 형식적인 할인행사를 간판만 바꿔 참여하는 현실이다.

'눈 가리도 아웅'식의 눈속임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소비자들 역시 매년 반복되는 실망감에 이번에도 역시 '별 볼이 없다'는 인식이 크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라는 낙인이 찍히면 더이상 코리아세일페스타를 지속할 이유가 없어진다. 이 행사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할 시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