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장인은 충주 출신이다. 이 후보는 '충북 사위'를 자처한다. 그 역시 지방인 경북 출신이다. 이런 그가 지난 2일 선대위 출범식 연설에서 부동산 정책을 강조했을 뿐 '지방'과 '균형발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수도권의 경기지사 출신인 이 후보가 정권재창출에 성공한다면 고 노무현 대통령과 현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계승할지 벌써부터 의구심이 든다는 우려가 일각에서 나온다.

다만 이 후보는 "우리사회의 극심한 갈등과 균열의 근본원인은 저성장에 따른 기회총량 부족과 불평등"이라며 "성장회복으로 기회총량을 늘려야 성별, 세대, 계층, 지역 간 갈등이 사라진다"고 했다. 이어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본사와 가맹점,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갈등도 풀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저의 1호 공약은 성장의 회복"이라며 "공정성 회복을 통한 성장토대 마련, 전환적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전환성장을 투 트랙으로 하는 '전환적 공정성장'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집권 후에는 최우선으로 강력하고 대대적인 부동산 대개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두영 개헌국민연대 공동운영위원장은 "지역균형발전 관련 언급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구체적인 내용과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 원장은 "다만 성장회복으로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 거라는 정책방향은 동의하기 어렵다"며 "향후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에서 개헌안을 제시하고 정책공약으로 요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지방소멸이 우려되고 지역 주민 고령화가 두드러진 상황에서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차기 정부의 할 일이 많다.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인 5선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은 다음날 이 후보 주재로 처음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현재 국민여론은 정권교체 여망이 더 크다"고 진단했다. 또한 "우리(여당)가 하고자하는 게 아니라, 국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정확히 파악해서 대선 전략에 충분히 반영돼야 승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긴장의 끈을 풀지 않았다.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가 성장을 통한 기회의 확충을 언급했는데 새로운 대한민국의 모습이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공정성장을 통해 성장의 결과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걸 막겠다, 이런 게 (국민이)가장 듣고 싶은 말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성장으로 기회를 확충하고, 공정으로 과실을 공유하는 사회가 돼야한다는 신념과 확신을 국민에게 준다면 이번 대선에서 확실히 승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역 언론은 이 후보의 '성장을 통한 기회 확충' 발언이 지역균형발전을 염두에 둔 것인지 그의 행보를 주목할 것이다. 지역의 여권도 이 후보가 균형발전을 최대 현안으로 판단하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 지역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존재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