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에어로폴리스 1지구
에어로폴리스 1지구

충북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 가운데 하나인 항공관련 산업의 터전이 될 에어로폴리스 구축사업이 속도를 못내고 있다. 청주공항 주변에 회전익(헬기) 정비 중심의 클러스터를 꾸밀 계획인데 기업이 들어설 2단지 조성에 발이 묶였다. 이곳에 편입될 마을 주민들의 이주대책이 원점에 머물면서 사업 전반에 차질이 우려되는 것이다. 게다가 문제가 불거진 뒤에도 수년째 진척이 없는 상태다. 인근에 복합신도시와 특화단지 계획을 수립하는 등 구상은 원대한데 정작 이를 실행하기 위한 준비작업에서 제동이 걸린 셈이다.

사업대상지는 경제자유구역으로 기업유치 등에서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에 충북도에서는 항공 클러스터와 더불어 해외진출 기업의 복귀 단지도 꿈꾸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에서는 최근 에어로폴리스2지구 토지이용계획을 기업 및 이용자 중심으로 재배치하기로 했다. 충북경자구역 핵심전략사업의 하나로 항공모빌리티를 선정하고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주변 여건은 착착 짜여지는데 본 사업은 시작도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도 해당기관은 최우선 처리만 말할 뿐 별다른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상황이 이쯤 되자 충북도의회 상임위에서 문책 요구 등 이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이주문제가 제기된지 5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진척이 없는 것은 시행사의 성실하지 못한 사업수행 때문이라며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실제 첫 이주대상지가 관련 규정상 불발되고 추후 결정된 곳의 부지매입 협의가 제자리인데도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 이주대책 부실 지적과 새로운 대책 마련 요구도 늦어다고 생각될 정도로 안일한 추진이 아닐 수 없다. 그러는 사이 다가온 완공예정일은 내년말이다.

이런 추세라면 에어로폴리스2단지 사업지연은 불가피하고 연관된 일들도 미뤄질 수 밖에 없다. 회전익 정비 클러스터도 계획대로 추진되기 어렵다. 이는 해당 경자구역의 전략사업인 항공모빌리티 산업 육성에 걸림돌이 된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 산업의 성장세를 선도하기는커녕 따라잡는데도 어려움이 생긴다. 또 다른 목표인 항공에너지부품산업 생태계 고도화도 산으로 가게 된다. 충북도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정부도 관심을 기울이는 사업들이 기반공사 시행상의 문제로 차질을 빚게 되는 셈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문제는 다시 삶의 터전을 옮기게 된 이주민들이다. 편입지역인 입동리 주민들은 앞서 타의에 의해 두번씩이나 둥지를 옮겼다. 공군 17비행단이 들어설 때 이전했고, 청주공항이 건설되면서 또 옮겼다. 이런 까닭에 이곳 주민들은 '공항난민'이라고 불린다. 결국 에어로폴리스의 바탕에는 이들의 희생이 깔려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갈 곳도 안 정해진 채 마음만 졸이고 있다. 국가권력에 의해 등 떠밀릴 수 밖에 없는 처지를 제대로 살피지 못한다면 이들의 고난위에 세워지는 에어로폴리스도 빛을 잃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