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사실확인 후 미설치시 암 발생 법적 책임 물을 것
보령화력, 침출수 누수 여부 3년마다 확인… "내부 검토"

보령화력 북부회처리장 모습.
보령화력 북부회처리장 모습.

[중부매일 오광연기자] 보령화력 북부회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침출수를 식수로 이용하고 석탄재를 흡입하는 바람에 마을 주민 절반이 암에 걸렸다며 1개월째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주민들이 암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북부회처리장을 굴삭기를 이용해 굴착해 차수벽 설치유무를 확인하자고 주장을 펼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보령화력에서 그동안 북부회처리장에 차수벽이 설치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주민들은 이를 신뢰할 수 없으니 주민들과 보령화력 관계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굴삭을 하면 금방 확인이 가능한데 왜 그것을 거부하는지 알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책위관계자는 "북부회처리장을 건설할 당시 바닥에는 차수벽을 설치하지 않았다는 마을 주민들의 잇따른 증언으로 그곳에 차수벽이 설치되지 않은 것이 확인 됐다"며 "주민들은의 불신을 받고 있는 북부회처리장을 파서 설치됐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오포 2, 3리 번영회장을 맏고 있는 이중기(64)씨는 "남부회처리장 제방을 직접작업 해서 잘안다"며 "남부회처리장도 처음에는 차수벽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제방이 자꾸 무너져 시트 파일로 시공했다"고 밝혔다.

이어 "옛날에는 차수벽 개념도 없었을 때 아닌가 남부회처리장 보다 20년전에 설치한 북부회처장은 마을 어르신들의 증언으로 볼 때 설치되지 않은 것이 확실하다"며 "주장하고 더 이상 주민들의 생명을 담보로 거짓말 하지 말고 사실유무를 확인해줄 때까지 끝까지 싸우겠다"고 주장했다.

조종길(55·오포2리)씨도 "보령화력은 설치됐다고 하고 어르신들은 설치 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니 직접 파서 확인해 보는 것만이 유일한 벙법"이라며 "파서 확인한 결과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면 주민들의 암환자 발생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조은원 사무국장은 "현재 보령화력은 주변 수질검사를 정부에서 검사하는 48가지 항목만 하고 있는데 믿을 수 없으니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검사를 요구한다"며 "북부회처리장 성분이 지하수로 오염돼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자 하는데 왜 보령화력이 거부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맹비난 했다.

이와 관련, 보령화력 관계자는"최초시공당시 차수벽설치가 되어있지 않았다면 주변식물들은 말라죽었을 것"이라 며"법적으로 침출수 누수여부를 3년마다 하고 있다고 밝히고 북부회처리장을 굴착해서 차수벽이 설치 되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에 대해서는 내부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