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머스켓 무병묘 계대배양 모습. /충남도
샤인머스켓 무병묘 계대배양 모습. /충남도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충남도 농업기술원이 청포도 품종 중 하나인 '샤인머스켓' 무병원종 생산에 성공, 농가소득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19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무병묘'는 병에 감염되지 않은 샤인머스켓의 생장점을 채취해 무(無)바이러스 상태로 배양한 조직배양묘를 계대배양으로 대량 증식이 가능하다.

확보 된 바이러스 무병원종은 증식 및 보급 체계를 구축한 뒤 빠른 시일 내 '샤인머스켓' 재배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다.

도 농업기술원이 샤인머스켓 무병묘 생산에 속도를 낸 것은 도내 농가에서 재배 중인 샤인머스켓 대부분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샤인머스켓 포도 재배 사진. /중부매일DB
샤인머스켓 포도 재배 사진. /중부매일DB

원예연구과 생명공학팀은 지난해부터 생장점 조직 배양 및 바이러스 진단 검사를 실시해 도내 샤인머스켓 65% 이상에서 바이러스를 확인했다.

이번에 진단한 바이러스는 포도잎말림바이러스(GLRaV), 포도얼룩반점바이러스(GFKV), 포도부채잎바이러스(GFLV), 호프왜화바이로이드(HSVd) 등 4종이다.

국내 샤인머스켓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생산량과 품질이 저하 되는 등의 큰 피해가 발생해 무병묘의 생산 및 보급의 필요성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정송이 도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연구사는 "무병묘 생산은 작물 소득 증대 및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며 "앞으로 도 육성 품종의 무병묘 증식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