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눈] 권오중 시인·가수

사랑! 이는 연인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말이며, 또한 사람들이 좋아하는 말이다. 그래서 예로부터 사랑을 예찬하는 시와 소설, 노래, 영화 등이 무수히 많다. 만약에 우리의 사회에 사랑이 없다면 얼마나 삭막하고 무미건조할 것이며, 그런 세상은 아마 상상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어떤 생물학자가 사랑의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했다. 새끼 쥐를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놓고, 먹이를 줄 때 한 그룹의 새끼 쥐에게는 어미 쥐가 혀로 핥아 주면서 먹이를 주었고 다른 그룹의 새끼 쥐에게는 어미 쥐가 먹이만 주도록 하였다.

그러고 나서 몇 개월 후에 새끼 쥐들의 체중을 달아 보았더니, 혀로 핥아 준 새끼 쥐와 그렇지 않은 새끼 쥐와는 현격한 차이가 났단다. 혀로 핥아 준 새끼 쥐 즉 어미 쥐의 사랑을 받은 새끼 쥐는 통통하게 살이 찌고 건강하였으며, 먹이만 준 쥐 즉 어미 쥐의 사랑을 받지 못한 쥐는 삐쩍 마르고 건강하지 못하였단다. 비록 이것이 쥐를 가지고 사랑의 중요성을 실험한 것이지만 사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통계자료를 보면 아이들이 가출한 동기 중에 가장 높은 사유로서 부모의 무관심 즉 사랑의 결핍에서 연유되었다. 그래서 결손가정에서 가출하는 아이들이 많다고 한다. 또한 부부의 이혼사유 중에서도 가장 높은 사유는 아내와 남편의 무관심 즉 사랑의 마음이 부족해서 비롯되며, 서로 관심이 없다 보니 자연히 한눈을 팔고 바 람을 피우게 되어 결국에는 이혼까지 이르게 된다고 한다. 이렇게 사랑의 출발은 관심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무관심이 인간관계를 해치는 암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쥐의 실험과 가정에서의 사랑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그러면 이러한 사랑의 감정이 동물과 사람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 지 살펴보도록 하자.

전자레인지에 밥을 집어넣고 조금만 기다리면 신기하게도 밥이 아주 따끈 따끈하게 된다. 왜 그럴까? 그것은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마이크로파라는 광선이 나아가 밥을 따끈따끈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또한 가정에서 화초를 기를 때 손으로 화초를 쓰다듬어 주면 화초가 잘 자란다고 한다. 그 이유는 사람 의 기가 비록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화초로 전달되어 화초를 잘 자라게 하기 때문 이란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상대방을 대하게 되면, 비록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상대방에게 사랑의 광선이 나아가 상대방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고 엔돌핀을 많이 나오게 함으로써 마음과 몸을 건강하게 유 지시켜 준다고 한다. 친절한 마음도 마찬가지로 상대방에게 친절하게 대해주면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친절이라는 광선이 상대방에게 나아가 상대방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고 기분을 좋게 해준다 .

권오중 시인·가수
권오중 시인·가수

이와 같이 사랑이나 친절을 베풀게 되면 눈에는 보이지 않는 광선이 상대방에게 나아가 상대방의 마음을 편안하고 기분 좋게 함으로써 상대방을 끌어당기는 마력 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의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마련이다.

따라서 사랑과 친절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동전의 앞 뒷면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의 주변에서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면 서로서로에게 친절하게 대해 주고 있으며, 또한 상대방에게 친절을 베푸는 사람은 따스한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