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이주노동자 고용, 하청업체 뱃속 불리기"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충북지부가 집회를 열고 지역민 고용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박건영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충북지부가 집회를 열고 지역민 고용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박건영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충북의 한 건설현장에서 노동자들이 '지역민 고용권'을 보장해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충북지부(이하 민주노총)는 24일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의 한 소형아파트 건설현장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이 아파트 업체가 지역민을 외면하고 불법 이주노동자를 고용하고 있다"고 영장했다.

이들은 "불법 이주노동자들로 인해 지역의 건설 노동자들은 설 자리를 잃었다"며 "건설 업체는 지역민 우선 고용과 현장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단체협약을 체결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건설업체의 다단계 하청업체는 자국민보다 인건비가 낮은 불법 이주노동자들을 고용해 차액을 손에 넣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건물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질이 떨어져 지역민이 위험에 처하게 되는 상황까지 벌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명종 민주노총 철근 1지대장은 "단체협약이 이뤄질 때까지 집회를 이어갈 것"이라며 "건설업체는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키워드

#민주노총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