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시·도간 협의 거쳐 내년 초 종합 발전계획안 제출
국무조정실·행안부 공동 주관 TF 설치 지원방안 모색

지난해 11월 29일 '충청권 메가시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이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대전시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정부가 초광역권 경제생활권인 일명 '메가시티'에 대한 범정부적 전폭적 지원을 약속한 가운데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속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지역 주도로 종합적인 메가시티 발전계획을 마련해 중앙정부에 제출하면 이미 구성된 산업·공간·사람 분야 T/F에서 검토를 거쳐 범정부적 지원패키지를 매칭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29일 '충청권 메가시티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이 참석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 대전시

대전시·세종시·충북도·충남도는 올해 안에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의 우선순위 사업을 정한뒤 4개 시·도간 협의를 거쳐 빠르면 내년 초께 중앙정부에 충청권 메가시티 종합 발전계획안을 제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앞서 지난달 29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 수립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충청권 4개 시·도내 거점도시간 30분, 전 지역 50분 내로 연결하는 내용의 초광역 교통네트워크 구축전략을 내놓은 바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 비전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혁신성장 거점'을, 3대 목표로 ▷초광역 혁신 클러스터 구축 ▷초광역 스마트 인프라 조성 ▷문화관광 향유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를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국무조정실은 1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강소권(초광역권에서 제외된 강원도·제주도·전북도) 특화발전 지원방안, 부울경 초광역 지원협약 추진계획, 부울경과 중앙정부의 역할분담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재부, 교육부, 과기부, 행안부, 산업부, 국토부, 중기부 등 7개 중앙부처와 자치발전비서관, 균형위 기획단장, 분권위 기획단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앞으로 범정부 초광역 지원협의회 아래 국조실과 행안부가 공동 주관하는 강소권 지역의 특화발전 지원T/F를 설치하고, 강소권 지역의 요청사항을 수렴해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메가시티 구축 움직임이 있는 지역별로 건의사항과 발전계획도 논의하고 있다. 현재 부산·울산·경남에서 지역 중 최초로 중앙정부에 제출한 건의사항 초안을 바탕으로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늦어도 내년 2월 중순께 첫 메가시티인 '부산·울산·경남 특별지방자치단체'를 출범시키겠다는 방침이다.

<br>

내년 초에는 충청권 메가시티를 비롯한 전국의 초광역협력권과 강소권에서 자체적으로 마련한 발전계획을 정부에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초광역협력을 할 때 기존의 각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각종 사업들을 연계해 선택과 집중을 하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며 "지역 주도로 수립한 초광역권 발전계획을 중앙과 지방이 협의해 잘 다듬어서 지역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메가시티 구축 논의는 부울경이 가장 앞서 나가고 있고, 대구·경북, 광주·전남,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4개 권역에서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