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지적·시정 조치 불구 연간 16억7천만원 지원

충주시의회가 제 252회 정례회를 열고 있다.<br>
충주시의회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부적절한 회계 등으로 여러차례 감사 지적과 시정조치를 받은 충주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민간 위탁 사업자를 재선정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손경수 충주시의회 의원은 3일 열린 충주시의회 제262회 2차 정례회 1차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은 문제점을 지적하고 충주시의 조치와 감독을 요구했다.

손 의원에 따르면 시 특별교통수단 운영위원회는 지난 4월 민간 위탁 사업자 공모를 통해 올해부터 3년간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이동지원센터 '행복콜'을 운영할 민간 위탁 사업자로 기존 사업자인 A사단법인을 재선정했다.

이 사단법인의 B센터장은 지난해 업무추진비를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고 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에 출마하면서 운전기사들을 동원한 사실이 드러나 행정조치를 받았다.

시의회는 지난해 행복콜 운전기사들을 시의회에 증인으로 출석시켜 A사단법인의 운영 부실문제를 검증하는 등 문제점을 제기했지만 시는 공모를 통해 해당 사단법인을 민간위탁사업자로 재선정했다.

'행복콜'은 특별교통수단 20대와 장애인 버스 1대, 임차콜 5대를 운행하고 있으며 시는 인건비를 포함한 운영비로 연간 약 16억7천만원 정도를 지원하고 있다.

손 의원은 "업무추진비가 부적정하게 사용된 것을 지적하자 이후 업무추진비를 직책수당으로 변경해 사용토록 했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충주시는 내년 본예산에 직책수당과 업무추진비를 추가로 책정하는 등 이해하기 어려운 행정을 하고 있다"며 "타 수탁시설과 다르게 직책수당과 업무추진비 예산이 책정되는 근거는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이용자들이 시장과의 면담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무슨 연유인지 직접소통의 길은 열리지 않고있다"며 "이용자들에게 직접소통의 길을 열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A사단법인이 지적사항을 시정했고 개인적으로 사용한 업무추진비는 소액으로 반환했다"면서 "공정한 심사를 통해 A사단법인을 재선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 사단법인의 센터장은 충주시 모 단체의 회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