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위 회의에 소상공인 8명 초청 "K방역, 국민의 부담·희생 없었다면 불가능…국민의 헌신에 국가의 충분한 보상 수반돼야"

이재명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참석자들에게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저조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이재명 후보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참석자들에게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저조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이재명 후보 페이스북 캡처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6일 민생·개혁 행보에 박차를 가하면서 방역 강화에 따른 경제적 피해에 대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이날 '김종인 원톱' 선대위를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중도 확장에 시동을 걸자 민생 이슈로 맞불을 놓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전 국민 선대위' 회의에 음식·미용·귀금속제조·의류도매 등 업종의 소상공인 8명을 초청해 민심을 청취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전 세계의 호평을 받았던 K방역은 국민의 부담과 희생이 없었다면 불가능했다"며 "국민의 헌신에 국가의 충분한 보상이 수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적으로 비교해봤을 때 한국의 가계 직접 지원 금액은 GDP(국내총생산) 대비 1.3%로 일본의 1/2, 미국의 1/5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공사회복지지출 비율은 12.2%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20%에 한참 못 미치고, 가계부채는 세계 상위권을 기록하고, 국가부채는 조사대상국 평균과 비교해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국가가 가계 지원에 매우 인색하니 국민은 빚을 내가며 버텨내고 있는 것"이라며 "국가가 부담해야 할 몫을 국민께 부담시키는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국민이 눈물 흘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최소한의 의무"라고 언급하고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으로 국민 가슴을 멍들게 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 곁에서 아픔에 공감하고 정말로 도움이 되는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