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구조·가격 경쟁력 갖춰 브랜드 가치 높인다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공주시는 한우사업 발전을 위해 축산농가의 소득향상과 한우 브랜드 육성을 통한 지역의 대표 먹거리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한우 브랜드인 '공주알밤한우' 브랜드를 건강육 중심의 가격 경쟁력 강화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유통 구조화를 실시하고 있다.

공주알밤한우 브랜드는 현재 550농가, 2만7천두가 공주알밤한우 브랜드에 가입돼 있다.

한우 농가의 한우대학 등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로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는 한편 생산, 가공, 유통이 결합한 농촌융복합산업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주시를 대표하는 먹거리 브랜드의 기틀을 다지고 있다. 이를 통해 관광도시의 볼거리와 함께 먹거리를 통한 지역 경제 선순환 구조를 꾀하고 있다. / 편집자
 

공주알밤한우를 통한 경제 활성화 유도

공주가축시장에서 시작되는 한우 유통의 활성화가 곧 농가의 소득으로 이어지도록 홍보,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인지도 향상과 더불어 공주알밤한우를 공주지역 대표 한우 브랜드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공주알밤한우 브랜드 출시 이후 꾸준한 홍보와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액이 향상됐다.

공주알밤한우는 2016년 브랜드 출시라는 짧은 이력에도 불구하고 세종공주축협 내에 전문판매점을 개장한 이후 2021년 현재 대전, 세종 ,공주, 아산 등에서 30여개의 전문취급점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갤러리아 센터시티점(천안), 갤러리아 진주점 등 프리미엄급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관내 우성, 공주, 의당, 탄천, 정안농협 등이 공주알밤한우 브랜드 사업에 합류해 조합원들이 정성으로 사육한 알밤한우를 매입, 가공,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브랜드 도입 이후 매출액이 증가되고 소비자 신뢰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시는 공주알밤한우 브랜드를 카드뉴스,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매년 전문기관을 통한 인지도 조사 및 마케팅 분석을 실시해 보다 더 나은 공주알밤한우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있다.

또 공주시에서는 한우하면 장사가 연상되듯이 KBS '씨름의 희열' 초대 태극장사 및 금강장사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공주출신 임태혁 선수를 2021년 10월 공주알밤한우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홍보대사를 통해 세계유산도시 공주와 함께 공주알밤한우를 널리 알리는 데 힘쓰고 있다.

시는 공주알밤한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해 공주알밤 율피 성분이 함유돼 있는 보조 사료를 공급하고 있다.

알밤한우라는 브랜드 네이밍에 대해 유통 브랜드임에도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반증이다.
 

한우 생산농가 지원금 확대

민선 7기에는 한우 농가에 대한 우수축 생산 장려금 지급 및 보조 사료의 원활한 공급과 농가 소득과 직결되는 유통 활성화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자 이를 위한 근거 조례를 제정하고 운영하고 있다.

시는 한우 대학 운영 및 종축개량 사업 등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공주알밤한우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공주알밤한우 주관조합인 세종공주축협에서는 충남도 광역 한우브랜드인 '토바우'와 함께 '공주알밤한우'를 병행 운영하면서 한우 농가의 우수축 개량 등에 노력해 2021년도 충청남도 좋은가축 선발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해 공주시 한우농가의 우수성을 알리기도 했다.

 

공주알밤한우의 다양화 실현을 위한 노력

공주알밤한우는 전국의 많은 한우브랜드 중에서도 과감한 홍보, 마케팅 및 관련 단체들 간의 협업으로 질적 품질의 수준을 요구하는 백화점이라는 프리미엄급 매장에 입점하고, 각종 특별판매전에 지역대표 농산물로 선정됐다.

한화갤러리 대전점에 입점한 공주알밤한우 전시 사진. / 공주시<br>
한화갤러리 대전점에 입점한 공주알밤한우 전시 사진. / 공주시

2017년부터 2021년 현재까지 농림축산식품부 및 충남도에서 한가위 및 설 명절 등 우수 축산물로 꾸준히 선정돼 소비자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지역 대표축제인 백제문화제 등에서 홍보관과 찾아가는 정육점을 운영해 알밤한우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 농산물과 융·복합한 가공식품의 개발과 관광 상품화 사업을 전개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연계해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충북농업마이스터대학 축산과 학생들이 공주알밤한우 농가를 견학하고 있다/공주시 제공.
충북농업마이스터대학 축산과 학생 공주알밤한우 농가 견학 사진. /공주시

한 예로 청년창업과 연계한 알밤한우 육성이다. 공주생명과학고 스타트업과 연계한 육가공 및 정형기술을 실시해 보다 빠르게 사회에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알밤한우를 활용한 1인가구, 비대면 등 소비 트랜드에 맞는 상품화 개발에 노력 중이다.

알밤한우의 다양화를 위해 브런치 카페 '옥수'를 개업하여 알밤한우를 이용한 소시지 등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있다.

시는 종축개량과 우수축 생산에 대한 장려·지원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공주알밤한우 브랜드 가치를 높여 소비자와 생산자가 만족하는 명품 한우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