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기금 별도로 매년 30억씩 15년간 추가 지원키로
지역신문 신뢰회복 위한 장치 마련 과제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언론계와 학계 등은 9일 한시 규정을 없앤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이하 지역신문특별법) 상시화을 일제히 환영하면서 법 개정을 계기로 지역신문의 저널리즘 복원과 신뢰회복 등을 주문했다.

또한 법 개정에 앞장섰던 국회도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지역신문특별법의 상시화를 높게 평가하면서 지역신문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br>
류한호 지역신문발전위원장

류한호 지역신문발전위원장(광주대 교수·사진)은 이날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지역신문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지역신문특별법 상시화를 통해 지역신문의 저널리즘 복원, 건전화 및 신뢰 회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우선지원 대상 신문사 선정 기준을 엄정히 하고 성과 지표도 새롭게 개발해 정부와 지자체 등의 지역신문 지원효과가 가시화되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도종환 의원
도종환 의원

법안 개정을 주도했던 도종환(더불어민주당·청주 흥덕) 의원은 "입법화 과정에서 정부 부처 간 상시법 개정을 둘러싸고 이견이 있었으나 조율을 통해 지역신문 발전 기반을 확충할 수 있도록 법안이 개정돼 기쁘고 보람이 크다"면서 "법사위 계류과정에서 기획재정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제도화해 지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문제에서도 이견이 있었지만 원만하게 타결됐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기존 지역신문발전기금과 별도로 매년 30억원씩 15년간 450억원을 지역신문에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면서 "다만 지원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성과 지표를 개발하고 지역신문 신뢰 회복을 위한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과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역신문특별법이 상시화되는 것을 계기로 지역신문들이 지면 혁신과 경영 혁신을 통해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지방정부의 협치에 기여하는 거버넌스의 일원으로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박광온
박광온

국회 박광온(더불어민주당·수원 정·사진) 법사위원장은 "지역신문에 종사하면서 지역신문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모든 언론인들과 함께 지역신문특별법 상시화를 환영한다"면서 "법 개정을 계기로 법 취지에 맞게 지역신문의 건전한 발전 기반을 조성하며 여론의 다원화, 민주주의 실현,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언론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지역신문들이 법 상시화를 계기로 저널리즘 복원과 신뢰회복을 통해 지역 공동체 발전을 선도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