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국·도비 127억원 확보
대천동 금포마을 테마골목길 만들기는 예비사업 포함

[중부매일 오광연 기자] 보령시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보령시 다정한 누리보듬센터'가 선정돼 국도비 60억 원 등 총 12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번에 선정된 '보령시 다정한 누리보듬센터'는 동대동에 위치한 종합사회복지관을 철거하고 주민이 필요로 하는 공간기능 및 서비스를 보완한 생활 SOC 복합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시는 공모 선정을 위해 지난 1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9월까지 3차례에 걸친 LH지원기구 사전컨설팅 및 주민설명회를 가졌으며, 지난 10월과 11월에 진행된 현장실사와 발표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최종 선정됐다.

오는 2024년까지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전 세대 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사라진 포구마을 골목에 희망을 띄우다, 금포마을'이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선정돼 국도비를 포함한 사업비 1억6천만 원을 확보함에 따라 대천동 금포마을에 테마골목길을 조성하고, 문패 및 마을안내지도 등을 제작 배포할 예정이다.

김동일 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이룬 값진 성과"라며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원도심이 새로운 활력을 찾아 생기 넘치는 공간으로 탈바꿈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