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부결에도 재추진 여전… 비대위 "무모한 행위" 비판
특정 예술인 일감 몰아주기·보복 행위 중단 목소리도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올바른 제천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22일 "시립미술관 건립 부적합 판정에 대해 제천시는 겸허히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한 작가의 작품을 10억에 매입해 공공을 위한 시립미술관을 건립하겠다는 제천시의 기본계획은 무늬만 시립미술관이지 내용은 개인미술관"이라면서"제천시는 시민의 혈세로 특정 작가에게 특혜를 주는 행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제천시는 시립미술관 건립 범시민추진위원회에 56개 단체를 동원해 지역단체를 관변단체로 전락시켰다"면서" 더이상 지역내의 갈등과 반목이 심화되지 않도록 지역단체 및 지역민 동원행위를 금지하라"고도 했다.

이어 "제천 미술인들 중 다수가 한국미술협회 회원이다. 인증된 기관에서 인정한 작가들을 아마추어라고 폄하 발언한 이상천 제천시장은 미술인들에게 공식 사과하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대책위는 제천시가 압박과 보복성 행정을 펼쳤다는 주장도 내놨다.

대책위는 "제천문화재단은 지역의 미술단체를 표적 감사해 가혹한 보조금 중단, 미술단체를 범죄단체로 규정한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무리한 보복 행정을 펼쳤다"면서" 이로 인해 미술단체는 계획된 행사를 목전에서 일방적으로 취소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특히 "시립미술관 건립에 대한 문체부의 판정을 무시하고 제천시가 또다시 독선적인 행정을 자행할 경우, 비대위와 제천미술인들은 물론 뜻을 함께하는 개인 및 단체와 함께 올바른 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해 유례없는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제천시립미술관 건립 평가에 나선 문화체육관광부는 1차 서류 심의, 2차 현장 심사를 거처 최종 3차 심의에서 부적합하다는 이유로 누락시켰다.

지역 미술문화를 포괄하지 못한 점, 공립미술관으로서의 기본적 역할과 다양성을 확보하지 못한 점, 지역의 반대여론이 있다는 점 등이 부적합 이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천시립미술관 건립이 부결되자 제천시는 곧바로 시립미술관 기본계획을 일부 수정 보완해 내년에 재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