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충남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위기가정 재발방지를 위한 '충남형 위기가정 통합지원 시스템'을 내년부터 시범운영 한다.

위기 가정 통합지원은 경찰과 지자체, 전문상담소가 협업을 통해 가정폭력 신고가정에 대한 초기 대응을 강화하고, 통합적 지원을 통해 가정폭력 재발 방지 및 지역사회 안전망을 강화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전문상담원, 경찰서 학대예방경찰관, 시군 통합사례관리사의 합동대응 뿐만 아니라 가정폭력 재신고우려가정에 대해 서도 폭력상담소에서 활동 중인 지역활동가를 활용해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위원회는 가정폭력 2회 이상 재신고 되는 가정의 경우 음주, 육아, 외도, 경제적 이유에 의한 가정폭력이 이혼·아동학대·가출·자살 등으로 이어지면서 피해가정에 대한 통합지원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실제 도내 가정폭력 재발우려가정은 지난해 10월 기준 263가정에서 올해 10월 기준 538가정으로 증가했으며, 2회 이상 신고율은 7.9%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충남만의 독창적인 통합지원 시스템은 내년 1월부터 천안 2곳, 홍성 1곳의 가정폭력상담소를 선정해 시범운영한다.

위원회는 내년 6월까지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보완해 7월부터 전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권희태 도 자치경찰위원장은 "통합지원 시스템 운영으로 가정폭력의 재발을 방지할 것"이라며 "폭력피해자의 관점에서 상담, 수사, 보호·지원을 원스톱으로 지원해 빠른 일상으로의 회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