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앤와이 공장 조감도
㈜디앤와이 공장 조감도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충북 괴산 청안면에 위치한 종합재활용 업체 ㈜디앤와이(대표이사 정도영)가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사업'을 통해, 자원순환량 증대, 배기물 배출 감소 및 재활용율 개선 등의 효과를 톡톡히 실현하고 있다.

㈜디앤와이는 지난 2021년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사업' 지원사업자로 선정됐다.

㈜디앤와이 재활용 정수기
㈜디앤와이 재활용 정수기
㈜디앤와이 재활용안마의자
㈜디앤와이 재활용안마의자

㈜디앤와이는 코웨이, 바디프랜드, 현대렌탈케어, 코지마, 휴테크 등 기업체에서 회수한 폐안마의자, 정수기 등을 재활용 해, 금속, 비철금속 및 플라스틱 등 유용한 자원을 회수하는 친환경 기업이며 입고된 폐기물을 80% 이상 재생 원료로 재활용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사업'을 통해, 폐기물 처리량을 연간 2천280톤에서 7천656톤으로 3.5배 확대 처리할 수 있는 '친환경 자동화 재활용 설비'를 도입, 고철 및 비철금속 유가물을 추가 회수할 수 있는 자력, 와류 선별시설 도입, 악취를 저감할 수 있는 전기 집진 시설을 설치해, 자원순환량 증대, 배기물 배출 감소 및 재활용율 개선 등 효과를 실현했다.

㈜디앤와이 정전선별시설
㈜디앤와이 정전선별시설
㈜디앤와이 제어실
㈜디앤와이 제어실

또한 새로 도입된 '친환경 자동화 재활용 설비'는 에너지 효율이 기존 설비에 비해 대폭 교체된 설비이며, 추가로 70.52kw급 태양광 발전을 설치해 연간 113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효과를 실현했다.

정도영 ㈜디앤와이 대표는 "재활용 사업에 '스마트 시스템' 도입을 추진, 자동 계량, 염도 조절, 배출 경보 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재활용 사업에도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 활용하고 있다"며 "한국환경공단의 '스마트생태 공장' 지원을 받은 ㈜디앤와이는 최근 경영화두가 되고 있는 'ESG 경영'의 최일선에 있는 자원순환 전문 업체이자 친환경 모범사업장"이라고 말했다.

㈜디앤와이 공장 전경
㈜디앤와이 공장 전경

한편 환경부는 그린뉴딜 정책 추진 1주년에 맞춰 기존 제조공장을 친환경·저탄소 공장으로 전환하는 '스마트생태공장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 환경공단이 2020년부터 시작한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사업은 그해 11곳 선정을 시작으로, 2021년 30곳, 2022년까지 총 100곳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선정 기업에는 기업당 최대 10억 원씩 총예산 1천억 원 규모가 투입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