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건강영향 보완조사 실시 예정

환경부는 13일 북이면행정복지센터에서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환경부가 북이면행정복지센터에서 '충북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 주변지역 주민 건강영향조사' 결과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는 모습.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소각시설 밀집지역인 청주시 북이면 주민 집단 암 발생 원인이 규명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환경부가 조만간 청주시 청원구 북이면 주민 건강영향조사에 대한 보완조사를 실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19일 충북 환경단체 등에 따르면 전날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환경부와 청주시, 시민단체, 북이면 주민, 전문가 등은 북이면 소각장 관련 민관합동조사협의회를 처음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북이면에 있는 소각장들이 주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끼쳤는지 규명하기 위한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또 추가 보완조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환경부는 이날 나온 의견들을 종합해 소각장과 암 발생과의 연관성 등을 보다 세밀하게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소각장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을 포함해 산업단지, 폐광산 등으로 인한 마을 인근 대기상태와 토양상태 등 다양한 환경적 원인을 고려해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북이면 주민들이 인근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로 암 발생 등 주민 건강피해를 입었다며 지난 2019년 4월 건강영향조사를 청원했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해 5월 13일 북이면행정복지센터에서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과 주민 암 발생 간의 역학적 관련성을 명확히 확인할만한 과학적 근거는 제한적이란 결과를 발표, 주민들이 반발했다.

환경부는 5년간 주민 건강영향조사 추가보완조사를 추진하기로 했지만 주민들은 "주민 의견을 무시한 계획"이라며 "의혹투성이인 주민건강 영향조사는 폐기하고 전면 재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자 한정애 환경부장관은 결과 발표 4개월만이 지난해 9월 14일 환경부 주민 건강영향 조사 결과에 반발해 온 충북 청주시 북이면을 주민들과 대화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한 장관은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했음에도 여전히 주민분들이 의문점을 해소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건강영향 인과성이 입증되지 않더라도 피해자들을 구제 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