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논평… 오는 2월 임시국회서 법안통과 바람직 주장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약칭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23일 대선을 앞두고 공론화되고 있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 구체적 로드맵을 제시하라고 여야와 대선후보들에게 촉구했다.

세종지역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23일 논평을 통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목표 시기와 계획,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연계한 행정수도 발전방안, 대통령 집무 일수, 국무회의 및 중앙지방협력회의 개최 일수 등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공약으로 제시하라"고 압박했다.

이어 "시기적으로 대통령 선거 이후는 임기 초 국정목표 및 계획 수립, 다양한 개혁정책의 추진, 여야 정치구도의 변수 등으로 인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의 불확실성이 가중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오는 3월 9일 대통령 선거 직전인 2월 임시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광화문 집무실 무산과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의 지난한 과정을 반면교사로 삼아 조속한 실행을 위해서라도 2월 임시국회에서 법안을 여야 합의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8일 정진석 (국민의힘 충남 공주·부여·청양) 국회의원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골자로 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 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을 동료 의원 48명과 함께 발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