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마 예상자들 "책임있는 당 결정 존중"
일부 지방선거 출마 선회 가능성 시사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중부매일 박성진·정세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충북 청주 상당구 재선거 무(無)공천 방침을 정한 것과 관련, 민주당 소속 상당구 출마 예상자들은 당의 결정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상당구 재선거 출마는 수포로 돌아갔지만 일부는 내년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 도전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민주당 청주시장 후보군이 더욱 두터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현웅 서원대학교 교수는 "당에서 적절한 조치를 한 것으로 책임있는 정당으로서의 결정을 존종한다"며 "대선 캠프 내 정책특보단장 역할에 충실하며 대선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 6월 치러지는 청주시장 등 지방선거에는 나서지 않겠다"며 "2년 뒤에 재도전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문희 충북도의회 의장은 "정치 불신으로 이어지는 국민의 생각을 책임 있는 정치로 국민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맞다"며 "아쉽기는 하지만 국민과의 약속이기 때문에 지켜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아직까지 지방선거 계획은 없지만 청주시장 출마는 대선 끝나고 결정할 것으로 완전 불출마한다는 입장은 아니다"며 지방선거 출마 가능성을 열어놨다.

김형근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당의 무공천 방침은 책임정치 맥락에서 봤을 때 이해하고 수용한다"며 "다만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 준비를 중단하게 돼 상당히 당혹스럽다"고 아쉬움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그러면서 "지방선거 출마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다음 총선 출마 여부는 고민을 해야겠다"며 선출직 도전 의사를 접지 않았다.

장선배 충북도의원은 "유권자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는 생각에 민주당 지지자들과 함께 기대를 하고 있었으나 무공천이 아쉽다"면서 "당장 대선에 집중할 것으로 아직까지 지방선거를 생각할 여유가 없어 대선 이후에 고심해 볼 것"이라며 지방선거 출마는 유효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최충진 청주시의회 의장은 "당의 입장을 따라가고, 대선에 올인하겠다"며 "지방선거는 아직 생각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의 청주시장 후보로는 한범덕 청주시장, 송재봉 전 청와대 행정관, 허창원 충북도의원, 연철흠 충북도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