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장병갑 사회경제부장

"도대체 어디서 살 수 있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초기 마스크 품귀현상이 일어나면서 전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주민번호 끝자리에 따라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요일이 정해졌다. 그때까지는 들어보지도 못했던 마스크 5부제다. 1인당 구입 한도도 제한됐다. 얼마나 구하기 어려웠으며 공적마스크를 찾는 '앱'까지 출시됐다. 기억 저 멀리 있던 "어디가면 구할 수 있어요?"란 말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

편의점에서 지난 15일부터 자가진단키트 판매가 시작됐다. 그러나 소량만 입고되다보니 금방 동이 나버렸다. 발길을 돌리는 사람들의 표정은 지난 날 마스크를 구하지 못했을 때와 비슷하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확산되면서 확진자 수도 급증하고 있다. 청주시가 지난 15일 처음으로 1천 명대를 넘었으며 충북도 2천 명대를 기록했다. 이처럼 오미크론이 확산되면서 정부가 코로나19 진단검사 방식을 전환했다. 새로운 진단검사 방식에 따라 60세 이상 고령층과 고위험군을 제외한 일반 유증상자는 자가진단키트를 활용하거나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와야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확진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고, 무증상 확진자도 많아지면서 결국 자가진단키트 수요가 치솟고 품절 대란에 휩싸이게 됐다.

비단 자가진단키트 뿐이 아니다. 정부가 초등학생은 1주일에 2번 등교 전 집에서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음성이 나와야 등교토록 검토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국내 유통 중인 신속항원검사 방식의 코로나 자가 검사 키트에 첨부된 '만 18세 미만에게는 키트 사용을 권고하지 않는다'는 경고문은 불붙은 학부모들의 반발심리에 기름을 부었다.

결국 정부는 유치원·초·중·고등학교 학생, 교직원에게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제공하기로 하고 각각 주 2회, 주 1회씩 등교 전 선제 검사토록 권고했다. 정부는 의무가 아닌 '적극적인 권고'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섣부른 정책이 알려지며 학교 현장에 혼란만 가중됐다.

충분히 상황이 예측됐음에도 미흡한 대처로 국민들만 곤혹을 치르고 있는 셈이다. 오미크론이 전 세계를 휩쓸고 설 연휴까지 겹치며 확진자 급증과 이에 따른 검사 수요 폭발을 이미 예견됐다. 그러나 제대로 준비도 하지 않은 채 시행을 강행한 꼴이 됐다. 마스크 대란을 겪고도 정신을 못 차렸다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장병갑 사회경제부장
장병갑 사회경제부장

오미크론에 따른 방역체계는 오미크론을 독감과 같이 관리하는 형태로 전환하기 위한 '시험대'로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반드시 선행돼야 할 것은 국민들의 '자율과 책임'이다. 그러나 마스크 대란이나 자가진단키트 품절과 같은 상황이 반복된다면 국민들은 정부를 신뢰할 수 없다. 시행이 다소 늦더라도 보다 체계적이고 정교한 준비가 필요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