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뜨락] 이종완 위로&소통연구소

설 연휴가 끝난 직후 L을 만났다. L은 부모님의 무심함과 무덤덤함을 예순이 되어서야 알아차리게 되었다며 넋두리를 늘어놓았다. 집안의 대소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전혀 묻지 않았고, 어떤 어려움을 겪고 사는지 알려고 하지도 않았음을 알아차렸다고 했다. 부모님에게 세심한 관심과 충분한 애정을 받지 못하고 살아왔다는 사실을 직면하며 충격을 받았다고도 했다. L은 "인간은 처음부터 근본적으로 타인을 사랑할 수 없는 존재이다."라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말을 인용하면서도 씁쓸한 마음이 든다고 했다.

무심함과 무덤덤함은 마음이 온통 자기로 가득 차 있어 타인의 마음을 헤아릴 여력이 없고, 자신의 생각, 걱정, 불안, 상상으로 지배당하고 있을 때 발현되는 심리다. 사람은 자신의 문제에만 과몰입 되어 있거나 자신의 결핍과 상처에 사로잡혀 있게 되면 마음 안에 소중한 사람들을 품을 수 없게 된다고 한다. 더군다나 자신이 취약해져 있을 때는 어떤 일을 소중히 여겨야 하는지를 가늠하기가 어렵게 되고, 누군가를 보호해야 하는 넉넉한 마음을 내기는 더 힘들다고 한다.

L은 부모님의 물리적인 부지런함을 사랑과 애정으로 여겨 부모님의 정서적인 태만함을 알아차리지 못했고, 좋은 부모님이라는 환상과 착각에 빠져 살아왔다고 했다. 더군다나 어머님의 물리적인 부지런함 덕분에 수시로 맛있는 반찬을 받아먹으면서도 정서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공허감을 느끼며 살았다고 했다. 역설적이게도 자식에게 물리적인 도움을 주는 데는 부지런하지만 관심과 애정을 충분하게 주지 못하는 정서적으로 태만한 부모가 많다. 정서적인 태만함은 사랑하는 마음을 내지 못하는 상태이고, 무심함과 무덤덤함은 사랑의 부재로 감정을 주고받지 못하는 상태이다.

심리학자들은 "자식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하지 않는 부모는 없다는 말은 거짓말이다."고 말한다. 정신분석가 박우란은 "사랑이라고 자신을 속이면서 실제로는 아이를 자신의 욕망의 대상으로 삼거나 동일시의 대상으로 삼기도 한다. 엄마가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아이를 사랑한다는 것은 사회가, 세상이 만든 환상이고, 모성 신화이기도 하다. 부모 자식의 관계에서도 희생한 만큼의 보상을 음밀하게 요구하고, 말과 신체로 직간접적으로 호소하기도 한다."고 했다. 자식의 존재 자체를 있는 그대로 믿어주지 않고, 자식을 자신의 욕구와 욕망을 충족하는 수단으로 이용하고 군림하는 부모는 얼마든지 있다.

사람은 부모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애정을 충분히 받고 싶어 하는 존재다. 부모에게서 충분한 관심과 지지를 받지 못한 자식은 부모의 사랑과 애정이 충족될 때까지 갈구한다. 부모의 정서적인 태만함은 자녀에게 정서적인 결핍에 따른 심리적인 문제를 겪게 하고, 삶에 대한 자신감과 역동성을 잃게 만든다. 심리상담사 룽웨이링은 "어린 시절이 행복했다면 우리는 그 행복을 복제할 가능성이 크다. 어린 시절이 불행했다면 그 불행을 복제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어릴 적 부모와의 정서적인 교감은 자식의 행복과 불행을 좌우할 만큼 절대적이다.

이종완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이종완 농협안성교육원 교수

부모의 정서적인 태만함은 자식에게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애정을 듬뿍 주겠다는 마음의 결핍이고 회피이다. 심리학자 우즈훙은 "상대에게서 감정적인 만족을 얻고 평등을 경험하면 자신을 옭아맨 비천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 사람은 감정적인 만족을 얻을 때 깊은 행복감과 존재감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주변의 이해와 사랑이 뒷받침되면 땅에 견고하게 서게 된다."고 말한다. L이 부모님과 감정을 교류하며 사랑을 주고받는 좋은 관계로 회복되기를 기대하며 헤어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