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등 해외대학 187곳과 협정·내국인 재학생 어학연수·인턴십
30개국 352명 외국인 유학생 한국 적응·취업 등 밀착 지원도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으로 선정된 공주대(총장 원성수)는 불법체류율, 국제화 사업 계획 및 인프라, 학생선발 및 입학 적절성, 외국인 유학생 등록금 부담률, 외국인 유학생 학업, 생활지원, 외국인 유학생 상담률, 중도탈락률, 유학생 공인 언어능력, 유학생 만족도 및 관리 등 평가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인증대학으로 선정됨으로서 공주대는 표준입학 허가서만으로 사증발급 심의를 받는 등 지원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게 되고, 석사와 박사과정 입학예정자의 경우 국적에 상관없이 전자비자 발급이 가능하게 됐다./편집자

 

충남대표 글로벌 대학

현재 공주대는 명실공히 충남을 대표하는 글로벌 대학으로 30개국에서 온 352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수학하고 있다.

공주대는 Buddy 프로그램, Fellowship 향상 프로그램, Home Stay, Being One Festival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한국 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서로 소통하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고 있다.

또한 외국인 학생과 함께하는 활동으로 문화체험 프로그램, 국제 심포지엄, 세미나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제화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간담회 

또한 공주대 국제교류본부는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 하는 소통의 통로로 Graduate Assistant라고 불리는 외국인 학생 지원단이 상주하여 외국인 학생들이 이질적인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고 원만하게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제공과 유학생을 위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여 실질적인 대응 체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국제화 역량 향상을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 제공

공주대 국제교류본부(본부장 임은정, 부본부장 권대광)는 국제교류과(과장 김명신)를 중심으로 한국어 연수생 교육기관인 국제언어교육원, 재외동포교육기관인 한민족교육문화원 을 지원하고 있다.

해외대학과의 협정 체결 수는 47개국 187개(169개 대학 8개 연구소 10개 기관)에 이르며 유럽과 신남북방 국가들, 중앙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대학들과 협정체결을 확대함으로써 재학생들의 국제화 역량을 향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공주대 학위과정에는 30개국으로부터 온 352명(학부 181명, 대학원 171명)의 외국인 유학생 이 수학하고 있으며 비학위과정에는 6개국에서 77명(어학연수) 등이 수학하고 있어, 학내 유학생 규모는 총 429명에 이르고 있다.

특히, 국제교류과는 내국인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10개국의 36여개 대학과 교환, 파견, 어학연수, 인턴쉽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며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각종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학위과정, 연수생 포함) 대상으로는 입학시점부터 한국생활 적응, 학교생활, 학업, 졸업, 취업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밀착형 지원을 시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만족도 조사, 건강 및 심리 검사, 한국문화 및 언어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들의 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공주대만의 유학생을 위한 경쟁력 강화 우뚝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전공 기초프로그램, 멘토링프로그램, 버디프로그램, 문화체험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역시 학업적인 부분으로 한국 학생들과 동등하게 경쟁하는 과정에서 애로사항이 많다.

이에 국제교류과에서는 학과별 전공기초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과 학업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학업과 아울러 한국 생활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멘토링프로그램, 버디 프로그램 등 학생과 교직원, 한국학생들을 매칭하여 상담, 한국생활 정착지원, 문화교류 등을 지원하고 있다.

그 외에도 외국인 유학생(한국어 연수생 포함) 문화체험 프로그램으로 한국 설, 추석맞이 등 전통문화체험, 충남 연정 국악원 국악공연, 갑사 템플스테이 및 단풍여행, 한국도자 문화 체험, 한국전통 산사 문화체험 등의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여, 이를 통해 유학생들이 편안하면서도 즐겁게 학업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려 노력하고 있다.

2021 KDB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
2021 KDB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

또한 외국인 유학생 전용 공간으로 글로벌 라운지를 각 캠퍼스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이 장소에서는 입학식 겸 오리엔테이션 등을 개최했으며, 유학생들을 언어권별로 나누어 한국법령의 이해, 성인지 감수성 교육과 같은 생활밀착형 교육 프로그램도 블랜디드 방식으로 시행해 왔다.

최근 2월 22일에는 공주대학교 정문 옆 우측에 있는'세종 한민족 교육 문화 센터' 건물로 국제교류본부와 국제언어교육원 이동하여 국제교류본부 전용 공간에 외국인 유학생뿐만 아니라 내국인 재학생들에게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제화를 위한 공간을 조성했다.

 

[인터뷰] 국제교류본부장 임은정 교수

임은정 교수
임은정 교수

우리 대학의 국제화 추진을 담당하는 국제교류본부는, 재학생들을 위한 학부 및 대학원의 국제교류 및 외국인 유학생 입학, 외국인 유학생 지원 등을 담당하는 국제교류과, 유학생 유치와 한국어연수 과정을 담당하는 부속기관인 국제언어교육원, 국립국제교육원의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을 위탁 운영하고 있는 한민족 교육문화원이 상호협력하며 유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제교류본부는 '지역과 동반성장을 통해 세계로 뻗어가는 KNU'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글로벌 캠퍼스 구축을 통한 세계 리더 양성'을 전략과제로 선정하고, 주요 실행과제로는 국제화 역량 혁신, 외국인 유학생 학위과정 혁신, 한국어 연수과정 혁신, 외국인 유학생 유치 전략을 채택하여 과제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희 대학 국제화의 최종 목적은 공주대학교 재학생들을 위한 국제화 환경 역량을 더욱 끌어올려, 공주대 학생들이 우리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글로벌 인재로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내국인, 외국인의 경계를 두지 않고, 공주대 학생들이라면 누구나'글로벌 리더로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내국인 학생들에게는 보다 다양한 국제화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외국인 유학생들에게'K-edu'의 선봉에서 전통을 자랑하는 공주대의 교육 시스템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국과 한국의 가교 역할을 하는 글로벌 리더 로서의 역량을 겸비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따라서 재학생들의 언어능력을 포함한 국제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환, 파견, 어학연수 프로그램도 더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지원범위를 확대하도록 교류 대상국을 발굴 할 것이며 실효성 있는 영어 강의의 비율도 향상 시키겠다.

또한 기초 수학능력인 언어능력을 포함하여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아울러 그들의 학업능력이 더욱 향상될 수 있도록 국제화 된 학업 환경을 조성하여 국제화가 공주대의 경쟁력 중 하나로 꼽힐 수 있도록 하겠다.

오는 2024년에는 공주대학교의 세종 캠퍼스의 시대가 열린다.

외국인 유학생 예비 졸업식

지역의 발전을 주도하는 대학의 국제화, 이러한 국제화의 무드가 세종 캠퍼스 시대에는 더욱 빛을 발해, 충남은 물론이거니와 세종의 국제화에도 기여하는 국립대학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