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온라인 대체 콘텐츠 '바로학습' 자체개발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개학 2주만에 충북의 학생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가 2천명을 넘은 가운데 학생 확진자들의 학습권이 보장되지 못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학년이 바뀌는 신학기에 일주일간 공백이 생기면서 교사, 친구들과의 관계 형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여론이다.

14일 오후 6시 기준 누적 확진자는 총 2만6천768명에 다달으면서 2천13명의 학생 확진자와 180명의 교직원 확진자가 생겨 14일 2천193명이라는 최고점을 찍었다. 이중 14일 초등 확진자만 572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25%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충북도교육청은 초등 확진자 등 등교가 어려운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바로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바로학습'은 충북교육청이 자체 개발한 초등학교 대체학습 온라인 콘텐츠 맵핑(링크연결) 자료로 학생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대체학습자료다.

그러나 각 가정에서는 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한 현실이다. 교과별 바로학습 링크를 보내주더라도 대체학습자료이기 때문에 학습 주제에 따른 온라인 콘텐츠 동영상 시간이 짧으면 3분 24초, 길면 15분 42초로 4과목을 모두 듣는다고 해도 30분 이내에 끝나버린다.

특히 온라인 콘텐츠를 이용했더라도 학교에서 접속 확인이 불가능하고 학습 여부도 보호자 확인서로 대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가 확진된 초등학생 학부모 A씨는 "학교 현장에서 학교에 나오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노력은 하고 있지만 결국 피해는 아이들의 몫으로 돌아간다"며 "저학년일수록 바로학교 링크를 클릭해 놓고 집중하기가 힘들고 이를 확인하는 것도 보호자의 확인서로 대체하는데 이것 또한 권고사항으로 아이들 학습권이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또 다른 확진자 초등학생의 학부모 B씨는 "담임 선생님이 학습자료라고 보내주시긴 했는데 아이들이 자율적으로 한다면 이게 고등학생이지 초등학생이냐"며 "초등생들은 학습보다는 게임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어느 정도 통제를 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확진자가 계속해서 급증하는 상황에 원격수업 운영 기준에 따라 학교별로 그에 맞는 계획을 수립해 진행중이지만 학부모들이 느끼기에는 학교에게 재량권을 넘겨 '면피'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느낌이 강하다며 교육청 자체에서 실질적인 대응시스템을 마련해 주기를 요구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각 학교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학교별로 계획을 수립해 수업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